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 Article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 Vol. 26, No. 3, pp.245-258
ISSN: 1226-0851 (Print) 2234-3768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9 Jun 2017
Received 28 Mar 2017 Revised 26 May 2017 Accepted 26 May 2017
DOI: https://doi.org/10.5934/kjhe.2017.26.3.245

Tsumori Chisato 패션디자인의 조형성과 미적 특성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Formativenes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sumori Chisato’s Fashion Design
Sun Young Kim*
Dept. of Fashion Desig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Kim, Sun Young Tel: +82-61-750-3685 Fax: +82-61-750-3680 E-mail: ksy6341@sunchon.ac.kr

© 2017,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All rights reserved.

Abstract

Designer Tsumori Chisato has consistently introduced creativity embedded in the peculiar and artful emotion of her work.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fer characteristics of her fashion design through a formative analysis. For this study literature review and a case study were conducted about Chisato’s fashion design, activities and collections from 2004 S/S-2016 S/S. Result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H line and A line of straight silhouettes reveal the highest percentage in shape. Variously mixed tones are featured in colorful presentations. Hand-drawing with different concepts or diverse patterns are characterized by a high percentage in patterns. Print is most prevalent among presentation methods. In terms of material, mix and match with diversity account for the highest portion. Ornamental detail is characterized with the use of curves or creases to highlight the feminine image, mixture of several details, and presentation of appliqué or patchwork. Analysis of the aesthetic feature(or element) in Chisato’s fashion design can be characterized as emphasis on a cute and romantic girl's emotional image; fashion fantasy given in a surrealistic fairy tale illusion; beauty of playfulness with fun emotion; and expression of fine handicraft-like ornamental beauty with different add-on details. Analytic results provide an opportunity to explore the design process and expressions of Chisato building on a unique world of works and to reconsider creative initiation of value in design.

Keywords:

Tsumori Chisato, Formativeness, Feministic beauty of a girl's emotion, Fantastic beauty of fairy tale, Playful beauty with fun emotion, Handicraft beauty

키워드:

츠모리 치사토, 조형성, 소녀 감성의 여성미, 동화적 환상미, 펀 감성의 유희미, 수공예적 장식미

Ⅰ. 서 론

급변하는 현대 패션의 흐름 가운데 자신만의 개성을 유지하며 작품을 전개하는 것은 차별화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오늘날 세계 컬렉션무대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디자이너 중 츠모리 치사토(Tsumori Chisato)는 일본 출신 디자이너로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패션 판타지로 전개함으로써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한 디자이너이다. 이 연구는 츠모리 치사토가 2004 S/S 파리컬렉션에 참가한 이래 다양한 협업과 활발한 활동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으나, 그의 패션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라 연구의 필요성을 갖고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츠모리 치사토 패션디자인의 조형성 분석을 통해 그의 작품 특성을 파악하고, 미적 특성을 정립함으로서 차세대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발상과 표현기법 연구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내용은 먼저 츠모리 치사토의 작품 세계와 활동 등을 고찰하기 위하여 브랜드 홈페이지 자료와 국내외 패션매체 보도 자료를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연구는 츠모리 치사토의 여성복으로 한정하여 2004 S/S 컬렉션부터 2016 F/W 컬렉션까지 25시즌, 총 1,185작품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작품 분석은 츠모리 치사토 브랜드 홈페이지 자료, 각종 매체 보도 자료와 디자이너 공식 블로그, 패션컬렉션 리뷰 등을 참고하여 패션컬렉션 주제를 중심으로 디자인 요소인 형태, 색상, 소재, 문양, 디테일과 패턴 테크닉, 활용 일러스트를 분석한 후 디자인에 나타난 작품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이미지 자료는 츠모리 치사토 홈페이지와 브랜드 공식 페이스 북에 게재된 컬렉션 사진, 패션컬렉션 잡지, 패션컬렉션 전문 사이트 퍼스트뷰닷컴(www.firstview.com)과 보그닷컴(www.vogue.com)을 참고하였다.


Ⅱ. 패션디자이너 츠모리 치사토

츠모리 치사토는 일본 시타마 출생으로 일본 문화복장학원을 졸업한 후, 1977년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에 입사하여 ‘Issey Sports’ 디자인을 담당하였고, 1983년부터는 ‘I.S. Chisato Tsumori Design’ 브랜드의 수석디자이너로 활동하였다. 이세이 미야케의 지지 아래 성장한 츠모리 치사토는 1990년 일본패션위크에 참가하였고, 1995년 일본 아오야마점을 시작으로 1999년 파리 매장 오픈 및 2004 S/S 컬렉션부터 파리 컬렉션에 참여하는 등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가시화하기 시작하였다(“About”, n.d.).

브랜드 콘셉트는 츠모리 치사토가 즐기는 여행을 통해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것을 자유로운 발상으로 솔직하게 표현한 판타지 넘치는 행복한 이미지 추구로 걸리쉬한 소녀 취향과 섹시한 이미지의 조화이다(“Concept”, n.d.). 이는 브랜드 콘셉트인 동시에 디자이너의 패션 철학을 반영하는 것으로, 성인이 되었지만 소녀 감성을 지닌 섹시한 여성을 지향하고 자유로운 발상에 따라 행복한 판타지를 추구하려는 디자인 세계를 지니고 있음을 나타낸다. 특히 디자이너 블로그에는 세계 각지를 여행하면서 얻은 다양한 이미지와 일상에서 느낀 소소한 감정들을 게시하면서 디자인 발상의 근원임을 언급하였다. 즉 츠모리 치사토의 패션 세계는 여행이나 자신이 선호하는 모든 것을 영감의 원천으로 활용하되 소녀 감성과 섹시함의 조화를 표현함으로써 디자이너의 독창적인 디자인 세계를 구축한 것이며, 이를 브랜드 정체성으로 연결시켜 통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패션 저널리스트 미널 미스트리(Meenal Mistry)는 현대 패션트렌드와 무관하게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대표적인 디자이너로 츠모리 치사토를 언급하였다(Meenal, 2011). 그녀가 매 시즌 전개하는 작품들은 고급스러운 소재, 수공예적인 디테일, 자신이 직접 그린 독창적인 일러스트 프린팅 등을 활용하여 소녀 취향의 감성과 위트 있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츠모리 치사토의 독특한 디자인 감성은 다양한 협업을 통해서도 전개되었다. 2008년 스포츠웨어 브랜드 뉴발란스(New Balance)와 협업에서는 동화적인 일러스트를 활용한 런닝화를 선보였고[Figure 1], 2009 메이크업 브랜드 슈에무라(Shu Uemura)와 협업에서는 브랜드 상징인 고양이 캐릭터는 물론 동화적 판타지를 반영한 일러스트를 활용한 메이크업 패키지를 출시했으며[Figure 2], 2010년에는 프랑스 브랜드 쁘띠바토(Petit Bateau)와 협업하여 유ㆍ아동복 및 성인 여성을 위한 감각적인 캐주얼웨어를 선보였는데 쁘띠 바토의 상징 패턴인 블루 스트라이프와 조합한 동화적 일러스트의 디자인이 특징적이다[Figure 3]. 반면 타 영역과 협업도 전개되었는데 2012년 프랑스 유명 제과 브랜드 라뒤레(Ladurée)와 협업에서는 달콤한 동화적 판타지를 표현한 마카롱 케이스를 디자인하여 디자이너 특유의 감성을 반영하였다[Figure 4].

[Figure 1]

New Balance +Tsumori Chisato.-http://hypebeast.com/2008/05/tsumori-chisato-x-newbalance-576

[Figure 2]

Shu Uemura +Tsumori Chisato.-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1256223463&code=14131402

[Figure 3]

Petit Bateau +Tsumori Chisato.-http://stylecartel.com/tsumori-chisato-x-petit-bateau-collaboration/

[Figure 4]

Ladurée +Tsumori Chisato.-https://www.facebook.com/media/set/?set=a.10151318730615026.803269.10150 153022000026&type=3

이와 같이 여러 협업을 비롯하여 소녀 취향의 판타지 동화와 같은 환상적인 작품 세계를 선보이고 있는 츠모리 치사토는 전 세계 40여 개국으로 진출하였고, 여성복과 남성복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슈즈, 핸드백이나 파우치, 각종 액세서리의 패션 소품까지 다채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About”, n.d.).


Ⅲ. 츠모리 치사토 패션디자인의 조형성

본 장에서는 츠모리 치사토가 세계무대로 진출한 2004 S/S부터 2016 S/S까지 작품을 3단계로 구분하여 시즌별 컬렉션 콘셉트와 해당 시기의 디자인 특징을 디자인 요소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도 분류는 세계무대에 진출하기 시작한 초기 단계인 제 1기(2004 S/S~2007 F/W), 정착 단계인 제 2기(2008 S/S~2011 F/W), 그리고 최근 작품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제 3기(2012 S/S~2016 S/S)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로 디자인 변화를 고찰하였다. 디자인 요소의 분석 기준은 선행연구(Han & Kim, 2008; Kim, 2013; Lee & Lee, 2008)를 참고하여 형태는 아우어글라스, 스트레이트, 벌크 실루엣으로 구분하였고, 아이템 구성을 살펴보았다. 색상은 다양한 색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츠모리 치사토 패션 작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색 및 다색 구성으로 분류하였고 톤 배색을 살펴보았다. 또한 문양 유형과 표현기법을 고찰하였고, 소재는 하드, 소프트, 시스루, 광택, 소재 혼합 및 시각적으로 판별 가능한 하위 카테고리 들을 포함하였다. 디테일은 구조적인 디테일을 배제한 장식적 디테일로 한정하였다.

1. 제 1기: 2004 S/S∼2007 F/W

1) 콘셉트

츠모리 치사토는 1999년 파리 마레 지구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였으며 2004S/S 시즌에 파리컬렉션에 참가하였다(“About”, n.d.). 제 1기에 전개된 츠모리 치사토의 테마는 <Table 1>과 같다. 첫 컬렉션 주제는 ‘Greek Mythology’로 고대 그리스 건축물의 디테일과 초현실주의적 감성을 조합하여 컬러풀한 색감, 문양의 혼합으로 전개하였으며[Figure 5], 2004 F/W 컬렉션 주제는 ‘Music Lover’로 피아노 건반, 바이올린,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음악에 심취한 소녀이미지를 전개하였다[Figure 6]. 2005 S/S에는 ‘Swinging Flower’를 주제로 1960년대 후반 스윙잉 런던(Swinging London)이나 히피문화를 기반으로 한 팝아트 감성을 전개하였으며[Figure 7], 2005 F/W에는 영국 문화예술을 선도한 ‘Bloomsbury’를 주제로 부엉이, 스트라이프, 정원 등을 모티브로 하여 예술적 장식미를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Figure 8]. 2006 S/S 주제는 ‘Sea’로 바다를 영감의 원천으로 삼아 다양한 색상, 패턴, 기법을 조함함으로써 팝아트적인 마린 이미지 전개하였고[Figure 9], 2006 F/W에는 ‘Icy Land’를 주제로 무대에 이글루를 설치하고 북극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다양한 모티브로 소녀 감성의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전개하였다[Figure 10]. 2007 S/S에는 ‘Sun Country’를 주제로 멕시코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그래픽 패턴, 밝은 컬러 조합으로 에스닉 및 위트 있는 이미지 전개하였고[Figure 11], 2007 F/W는 ‘Modern China’를 주제로 치파오 스타일이나 산수화를 연상시키는 그래픽 문양, 타이거, 드래곤 모티브 등으로 동양적인 이미지와 동화적 펀 이미지의 조화를 표현하였다[Figure. 12].

Theme from 2004 S/S-2007 F/W

2) 조형성

1기의 조형적 특징을 고찰한 결과 형태는 스트레이트 실루엣이 375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벌크 실루엣이 38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이트 실루엣 중 H라인은 196점, A라인 179점으로 연도나 시즌에 따라 상이하나 전반적으로 편안한 기본 라인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아이템 구성은 원피스나 드레스, 점프슈트, 레오타드 같은 단일 아이템만으로 구성된 것이 226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탑이나 블라우스, 튜닉, 니트 스웨터와 같은 상의에 스커트, 팬츠로 연출하거나 원피스에 재킷, 볼레로, 코트로 연출한 투피스 구성이 156점으로 나타났으며, 쓰리피스 아이템 구성으로 31점으로 나타났다. 쓰리피스 아이템은 전혀 나타나지 않은 시즌도 있었고, 니라인(Knee Line) 원피스나 롱 드레스 아이템의 경우 207점으로 나타나 브랜드의 주력 아이템임을 알 수 있었다.

색상은 단색 구성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색상을 특징으로 전개되었다. 1기에 발표된 전체 작품 중 다색구성이 353점이며 선명하고 밝은 유채색이 서로 믹스 앤드 매치된 컬러풀한 색감이 특징이다. 이러한 색상 활용 특징은 츠모리 치사토 작품에서 기획된 다양한 문양의 사용과 연관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배색은 톤 인 톤, 콘트라스트, 악센트, 그러데이션 배색 등이 다양하게 활용되었다.

문양은 스트라이프를 기반으로 한 기하학적 문양과 추상문양이 172점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각종 문양의 혼합 구성, 문양 없는 무지 구성, 핸드 드로잉 순으로 나타났다. 문양의 표현기법은 프린트 활용이 111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양한 기법의 혼합, 패치워크나 자수, 콜라주, 비즈 활용과 같은 기타 방식, 염색 활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패치워크나 자수, 콜라주, 비즈 같은 기타 방식은 장식적 디테일 효과를 위해 중복 활용되었다.

소재 역시 색상이나 문양에서의 믹스 앤드 매치 방식과 같이 다양한 소재의 혼합 구성이 211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실크, 라이크라, 코튼, 벨벳 등 부드럽고 유연한 소프트 재질이나 광택 소재 활용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가죽 같은 거칠고 딱딱한 하드 재질의 소재는 낮은 비중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5 F/W부터는 니트 소재활용이 나타났고 2006 F/W에는 혼합 소재 활용을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각종 디테일 활용으로 화려하고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부각시켰고 수공예적인 장식적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 역시 특징이다. 1기 작품 전반적으로 셔링이나 드레이프, 플리츠 등 주름을 활용한 것이 130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각종 디테일의 믹스 앤드 매치, 아플리케나 패치워크 활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비즈나 시퀸 장식, 컷 아웃, 콜라주, 눈속임 기법, 스캘럽 등의 디테일이 활용되었으며, 디테일 장식이 없는 경우도 다양한 색상이나 문양 활용으로 화려한 이미지를 나타낸 점이 특징이다.

이와 같이 츠모리 치사토 1기 작품은 각 시즌에 따라 독창적인 콘셉트로 전개되었고 작품에 표현된 디자인적 요소는 콘셉트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특히 편안한 스트레이트 실루엣 원피스나 드레스의 단일 아이템을 중심으로 컬러풀한 색상과 소재의 혼합, 기하 및 추상적 문양의 프린트 기법, 드레이프나 셔링, 플리츠 디테일을 활용하여 소녀 감성의 여성미를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Table 2>.

Formative Analysis of Design from 2004 S/S-2007 F/W

2. 제 2기: 2008 S/S∼2011 F/W

1) 콘셉트

2008년 이후 츠모리 치사토의 패션 콘셉트는 바다, 꽃과 정원, 새, 사랑, 우주, 이국적인 이미지, 북유럽의 자연, 팝아트 등 자연적인 요소와 예술, 그리고 세계 각지를 여행하면서 영감을 얻은 것들을 기반으로 환상 동화의 판타지와 소녀 감성의 이미지를 전개하였다<Table 3>. 2008 S/S 컬렉션 주제는 ‘Depths of the Ocean’로 깊은 바다 속을 연상시키는 이미지, 물고기, 파도 물결모양 등으로 심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고[Figure 13], 2008 F/W 주제는 ‘Talk about Love’로 꽃, 리본, 그라피티, 요정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사랑스럽고 귀여운 소녀 이미지를 전개하였다[Figure 14]. 2009 S/S 컬렉션 주제는 ‘Fairy tale Ethnic’으로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드로잉, 프리미티브적인 요소, 다양한 문양과 다채로운 배색 등으로 에스닉 동화 이미지를 전개하였고[Figure 15], 2009 F/W는 ‘Cosmic Wonder’를 주제로 별, 달, 행성 등 우주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일러스트 및 화려한 색상으로 동화적 환상의 우주를 표현하였다[Figure 16]. 2010 S/S는 ‘Birds of Paradise’를 주제로 무대 배경에 나무장식과 작은 새장 등으로 장식하고 새 모티브와 무지개를 연상시키는 컬러 등 새들의 천국이라는 동화적 판타지를 표현하였고[Figure 17], 2010 F/W는 ‘Circus’를 주제로 무대에 양탄자, 천막을 설치하고 이국적인 요소와 다양한 색상과 문양 조합으로 에스닉 환상 동화 이미지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Figure 18]. 2011 S/S는 브랜드 20주년 기념 컬렉션으로 ‘Colorful Pop Feeling’을 주제로 하였으며 무대 배경에 회전목마를 설치하고 팝아트의 감성을 경쾌하게 재해석하였고[Figure 19], 2011 F/W는 ‘Finland Northern Lights’를 주제로 핀란드 여행에서 받은 영감과 스키아파렐리의 초현실적 이미지를 조합하여 로맨틱 걸리쉬 감성으로 제시하였다[Figure 20].

Theme from 2008 S/S-2011 F/W

2) 조형성

이 시기 패션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고찰한 결과 형태는 스트레이트 실루엣이 356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중 A라인 187점, H라인 169점으로 나타났으며, 벌크 실루엣은 31점으로 나타났다. 제 1기와 같이 스트레이트 실루엣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경향을 나타냈으나, 아이템 구성은 투피스 아이템 구성이 184점으로 단일 아이템 구성보다 다소 증가하였고, 쓰리피스 아이템은 제1기와 같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단일 아이템 중에서는 원피스나 롱 드레스가 163점으로 파악되어 가장 비중 있는 아이템으로서 지속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색상은 다채로운 색상 배합 구성이 370점으로 1기에 비해 보다 약간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고, 2011 S/S, F/W 시즌에는 단일 색상 구성 작품이 전무하며, 더욱 화려한 다색의 배합으로 전개되었다. 색상 배색은 1기와 같이 톤 온 톤, 톤 인 톤, 콘트라스트, 악센트, 그러데이션 배색 등이 다양하게 활용되었다.

문양은 핸드 드로잉이 122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양한 기하학적 문양 및 추상문양의 표현이 118점, 각종 문양의 혼합 구성이 93점으로 나타나 핸드 드로잉 활용에 보다 치중한 경향을 나타냈다. 문양의 표현기법은 제 1기와 동일하게 프린트 활용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무지나 염색, 패치워크나 자수, 비즈 활용 같은 기타 표현기법의 활용은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소재 역시 다양한 소재의 혼합 구성이 214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실크, 저지, 나일론과 같은 부드럽고 유연한 소프트 재질이나 니트 소재 활용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1기에 비해 광택 소재의 활용 비중이 감소했고, 가죽의 단독 사용은 파악되지 않았으며 하드 재질 소재의 활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디테일 활용은 셔링이나 드레이프, 플리츠 등 주름을 활용한 것이 149점으로 가장 많았고, 각종 디테일의 믹스 앤드 매치, 아플리케, 패치워크 활용의 순으로 1기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콜라주나 아플리케 장식이나 패고팅, 스티치, 보우, 자수와 같은 기타 장식의 비중은 1기와 비교할 때 감소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와 같이 츠모리 치사토 2기 작품은 편안한 A라인의 투피스 아이템 및 원피스를 중심으로 각종 컬러풀한 색상과 소재 혼합, 핸드 드로잉을 기반으로 한 프린트 기법, 드레이프나 셔링, 플리츠 같은 주름 디테일을 중심으로 한 소녀 취향의 낭만적 패션 판타지가 부각되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제 1기와 같이 독창적인 콘셉트를 중심으로 화려한 색감과 소재, 장식적 디테일의 믹스 앤드 매치를 보다 구체화 시켜 자신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정착시킨 것으로 파악되었다<Table 4>.

Formative Analysis of Design from 2008 S/S-2011 F/W

3. 제 3기: 2012 S/S∼2016 S/S

1) 콘셉트

제 3기에 접어들면서 츠모리 치사토의 패션은 자신만의 개성과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으로 브랜드 정체성이 명확해졌다<Table 5>. 2012 S/S 컬렉션 주제는 ‘Girls in the Caribbean’으로 코스타리카, 쿠바, 마이애미 같은 열대 휴양지 이미지를 악어, 야자수, 인어 등을 모티브로 한 일러스트 및 일본 전통 문양과의 조합으로 로맨틱 소녀감성을 연출하였고[Figure 21], 2012 F/W에는 ‘Après Ski’를 주제로 알프스 설원, 스키장, 곤돌라 등 스위스 휴가지에서 받은 영감을 재해석하면서 핸드 드로잉, 그래픽 이미지, 포토 프린트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였다[Figure 22]. 2013 S/S에는 ‘Sedona Breeze’를 주제로 팝아트 작가 조지아 오크페(George O’Keeffe)와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작품에 표현된 색감과 모티브를 차용하였으며(GAP Japan, 2012) 사막의 지평선과 꽃, 달, 별, 산양 모티브 등을 판타스틱 펀 이미지로 전개하였고[Figure 23], 2013 F/W는 ‘Marine Waterfall’을 주제로 바다 가재, 유령 모티브를 중심으로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동화적 감성으로 재해석하였다[Figure 24]. 2014 S/S 주제는 ‘Japanese Summer’로 일본 여름날을 이국적인 동, 서양의 퓨전 이미지로 전개하였으며[Figure 25], 2014 F/W는 ‘Winter Jungle’을 주제로 원숭이, 춤추는 고릴라, 코코넛 방울, 새 형상 등 원시 정글을 연상시키는 여러 모티브를 활용하여 위트 있는 감성으로 재해석하였다[Figure 26]. 2015 S/S 주제는 ‘Garden in My heart’로 꽃과 정원을 모티브로 환상 동화의 로맨틱 소녀 이미지 표현하였으며[Figure 27], 2015 F/W는 ‘Comic Adventure’를 주제로 만화적 요소와 슈퍼 히어로, 로이 리히텐쉬타인(Roy Lichtenstein)과 몬드리안(Mondrian) 작품 이미지 등을 조합하여 팝아트적 감성의 작품을 전개하였다[Figure 28]. 2016 S/S 주제는 ‘Diving in the Ocean’으로 스킨 스쿠버, 파도, 바다 생물체, 소녀 형상 등 수중 세계를 담아낸 동화적 일러스트로 로맨틱 소녀 감성을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Figure 29].

Theme from 2012 S/S-2016 S/S

2) 조형성

디자인 3기에 해당하는 2012년부터 2016 S/S 컬렉션까지 디자인 특징을 고찰한 결과 형태는 스트레이트 실루엣이 365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벌크 실루엣은 20점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서는 1기와 같이 스트레이트 실루엣 중 H라인이 201점으로 증가되었으나 전반적으로 심플한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는 경향을 나타냈다. 아이템 구성은 근소한 차이로 투피스 아이템 구성이 183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단일 아이템 구성은 180점으로 나타났다. 쓰리피스 아이템 구성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냈고, 원피스나 롱 드레스 아이템이 165점으로 파악되어 츠모리 치사토의 대표 아이템으로 분석되었다.

색상은 다양한 색상 구성이 380점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고, 2012, 2014, 2015년에는 단일 색상 구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1기 작품부터 지속적으로 다양한 색상활용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부각시키고, 경쾌한 유채색과 톤 인 톤, 콘트라스트, 악센트, 그러데이션 배색 등 다양한 배색효과를 활용하고 있다.

문양은 핸드 드로잉 표현이 292점으로 2기 122점에 비해 크게 증가하며 높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기하학적 문양 및 추상문양이 43점, 각종 문양과 핸드 드로잉의 혼합 구성이 38점으로 핸드 드로잉 기반의 작품이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문양의 표현기법은 1기와 동일하게 프린트 활용이 155점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무지 활용은 1ㆍ2에 비해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다양한 표현기법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것은 증가하였다. 또한 기타 표현방식은 패치워크나 자수, 비즈 활용 및 포토 프린팅 등이 활용되었다.

소재 역시 다양한 소재의 활용과 믹스 앤드 매치 구성이 209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2기와 같이 실크, 코튼, 울 같은 소프트 재질과 니트 소재 활용이 부각되었고, 가죽의 활용은 다소 증가했다.

디테일 활용은 셔링이나 드레이프, 플리츠 등 주름을 활용한 것이 96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디테일의 믹스 앤드 매치가 83점, 아플리케나 패치워크 활용이 62점으로 나타나 1, 2기 디자인과 공통된 경향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비즈나 시퀸 장식은 증가 추세를 보인 반면, 눈속임 기법이나 기타 장식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츠모리 치사토의 1-3기까지 디자인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은 스트레이트 실루엣의 투피스 아이템과 원피스 활용, 다양한 컬러와 소재의 혼합, 핸드 드로잉을 기반으로 한 프린트 기법, 드레이프, 셔링, 플리츠와 같은 주름 디테일을 중심으로 한 소녀 취향의 패션 판타지 표현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기는 색채, 소재, 디테일의 특징이 이전 보다 좀 더 복잡하고 믹스 앤드 매치를 부각시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6>.

Formative Analysis of Design from 2012 S/S-2016 S/S


Ⅳ. 츠모리 치사토 패션디자인의 특성

츠모리 치사토의 2004 S/S부터 2016 S/S까지 컬렉션 작품의 디자인 특성을 형태, 아이템, 색채, 소재, 디테일, 패턴 테크닉 같은 디자인 요소로 분석한 결과, 츠모리 치사토의 패션디자인 특성은 소녀 취향의 여성미, 동화적 환상미, 펀 감성의 유희미, 수공예적인 장식미로 도출되었다.

1. 소녀 감성의 여성미

소녀 감성의 여성미는 츠모리 치사토의 작품 전반에 표현된 디자인과 브랜드 콘셉트로 제시하고 있는 걸리쉬 감성과 섹시한 여성 이미지의 조화에서 도출한 미적 특성이다. 의상의 형태는 편안한 H, A라인의 스트레이트 실루엣이나 O라인의 벌크 실루엣으로 귀여운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주력 아이템은 원피스와 드레스 아이템을 활용하였고, 색상은 밝고 화사한 캔디 컬러로 경쾌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나타냈다. 소재는 유연하고 부드러운 소프트 소재나 니트 등을 활용하여 로맨틱한 감성을 나타낸 점이 특징이다. 디자인 전반에 표현된 프릴이나 드레이프, 플리츠와 같은 주름 디테일과 스캘럽은 귀엽고 낭만적인 소녀감성을 부각시켰다. 또 각 시즌별 테마에서 파악되었듯이 꽃, 정원, 바다, 동화적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핸드 드로잉 문양과 일러스트 역시 소녀 감성의 여성미를 환기시키는 중요 요소로 활용되었다.

2. 동화적 환상미

츠모리 치사토가 전개해온 여러 컬렉션의 콘셉트와 테마에 근거할 때 환상 동화를 연상시키는 패션 판타지 추구는 디자이너가 지속적으로 추구해온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시즌마다 전개해온 동화적 핸드 드로잉을 중심으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특성은 단순하면서도 둥근 형태의 실루엣, 컬러풀한 색상과 소재의 믹스 앤드 매치와 조화를 이루었으며, 특히 어린 아이의 낙서나 단순화된 형태의 각종 모티브, 해, 달, 별, 우주, 인어, 의인화된 동물 등 동화적 스토리를 연상시키는 핸드 드로잉을 통해 강조되었다. 츠모리 치사토의 핸드 드로잉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형태나 상상의 지평을 넓히는 의외적인 신비성, 애니미즘적인 표현방식으로 나타나는 아동화의 특성을 반영하였으며(Park, 2012), 기하학적 문양이나 그래픽적인 이미지 역시 세련된 이미지 보다는 단순한 형태로 표현하여 마치 어린아이가 그린 것과 같은 유아적 감성을 반영하였다. 또한 환상 동화는 특정 캐릭터를 통해 초현실적 이미지와 의인화, 환상적 공간 연출을 통해 전개되는데(Lee, 2012), 츠모리 치사토의 작품에 표현된 각종 모티브는 환상 동화의 캐릭터로서 화려한 색감이나 장식적 디테일을 통해 초현실적 공간을 연출하였고 심플한 의복공간을 하나의 화폭으로 삼아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패션 판타지의 세계를 완성하였다.

3. 펀 감성의 유희미

츠모리 치사토의 패션에 전개된 순수하면서도 위트 있는 이미지는 디자이너의 자유로운 발상과 행복한 이미지 추구라는 디자인 철학과 부합되어 표현된다. 펀의 감성은 현대사회에서 겪는 스트레스나 불안 등으로부터 치유 받고자 하는 현대인에게 긍정적 일탈의 감정을 전달하며, 특히 패션디자인을 통해 표현되는 펀과 유희의 감정은 왜곡이나 과장, 부조화, 화려한 색채, 유아적 요소의 믹스, 눈속임, 패러디, 이질적 오브제 차용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표현된다(Ahn & Gaang, 2006; Jang, 2005; Na, 2008). 이러한 조형적 특징은 츠모리 치사토 작품에도 유사하게 전개되었는데 밝고 화사한 캔디 컬러를 중심으로 경쾌한 펀의 감성을 나타냈으며, 만화적 요소의 차용, 낙서와 같은 그라피티, 유아적 모티브의 차용, 눈속임 기법에 의한 착시 효과로 유희의 감정을 반영하였다. 츠모리 치사토는 팝아트 색감이나 여타 예술작품의 여러 요소를 차용하였고, 세계 각지를 여행하면서 얻은 영감은 자유로운 발상을 통해 유머와 위트의 감정으로 재해석되었다. 또 다양한 소재의 믹스 앤드 매치와 더불어 장식적 디테일을 통해 재미있고 유쾌한 펀의 감성을 반영하였다.

4. 수공예적인 장식미

츠모리 치사토의 패션 작품은 다양한 색상과 소재의 믹스 앤드 매치를 특징으로 한다. 이는 시즌별 콘셉트에 따라 디자이너가 직접 그려낸 핸드 드로잉 기반의 작품 특성이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녀의 핸드 드로잉작품은 차별성과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며, 구조적 디테일보다는 장식적 디테일에 치중하여 문양이나 색상 효과는 물론 소재의 재질감을 부각시키는 특징을 나타낸다. 또 주름을 기반으로 한 각종 디테일 외에도 아플리케와 패치워크, 비즈나 시퀸 장식, 콜라주, 자수 등은 섬세한 수공예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였고, 다양한 디테일의 혼합 구성을 통해 장식적 경향을 나타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Table 7>과 같다.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sumori Chisato’s Fashion Design


Ⅳ. 결론

본 연구는 자신만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전개하고 있는 츠모리 치사토 패션디자인의 조형성과 특성을 2004 S/S부터 2016 S/S까지 고찰한 것으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츠모리 치사토 패션의 형태적 표현 특성은 스트레이트 실루엣의 심플한 H라인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여 전반적으로 편안한 기본 라인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특징을 나타냈다. 이는 다양한 문양 및 주제에 따른 일러스트 표현을 강조하기 위해 심플한 라인을 선택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아이템 구성 역시 단일 아이템 활용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둘째, 색상은 전 기간에 걸쳐 다양한 색을 압도적으로 많이 활용하였다. 이는 작품 전반에 걸쳐 전개되는 일러스트 및 문양과 연관된 것으로 츠모리 치사토 패션 작품의 특징 중 하나로 파악되었다. 색상은 밝고 선명한 원색과 파스텔 톤 등의 조합으로 화려한 컬러 팔레트를 연상시키며, 톤 인 톤, 콘트라스트, 악센트, 그러데이션 배색으로 밝고 경쾌한 이미지를 특징으로 한다.

셋째, 문양은 전 기간에 걸쳐 다채로운 콘셉트의 핸드드로잉이나 각종 문양으로 표현되었다. 1~2기에는 기하학적 문양이나 추상 문양, 다양한 문양의 혼합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면, 3기에는 디자이너 특유의 동화적 핸드드로잉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는 츠모리 치사토 작품 전개에서 가장 큰 특징으로 파악되었다. 문양의 표현 기법은 프린트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프린트를 비롯하여 염색, 패치워크, 아플리케, 자수 등 다양한 기법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넷째, 소재 역시 다양한 소재의 믹스 앤드 매치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소프트한 질감의 소재, 니트, 광택소재, 시스루 소재의 순으로 나타났다. 니트 소재의 경우 비중이 높지는 않으나 F/W 시즌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단일 소재의 활용인 경우 부드럽고 유연한 소프트 소재 중심으로 전개되어 소녀 취향의 여성미를 부각시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섯째, 디테일은 드레이프, 플리츠, 러플, 셔링 등 유연한 곡선이나 주름을 활용하여 걸리쉬한 여성미를 강조한 것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고, 여러 장식적 디테일의 혼합, 아플리케나 패치워크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장식이 배제된 경우라도 컬러풀한 색상이나 문양으로 인해 화려하고 다채로운 이미지를 나타냈고, 여러 유형의 장식이 서로 믹스된 혼합 기법의 활용으로 의상에 부조적인 이미지 효과를 나타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츠모리 치사토 패션디자인에 반영된 미적 특성은 소녀 감성의 여성미, 동화적 환상미, 펀감성의 유희미, 수공예적인 장식미로 도출되었다. 첫째, 소녀 감성의 여성미는 편안하고 여유로운 실루엣, 밝고 화사한 캔디 컬러, 유연하고 부드러운 소프트 소재나 니트 활용, 프릴이나 드레이프, 플리츠 및 스캘럽과 같은 디테일을 통해 귀엽고 로맨틱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둘째, 동화적 환상미는 츠모리 치사토의 독창적인 핸드 드로잉을 기반으로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상 활용과 형태로 신비로운 판타지를 표현하였고 이는 차별화된 패션디자인 표현의 중요 요소로 작용하였다. 셋째, 펀 감성의 유희미는 디자이너의 자유로운 발상과 화사한 캔디 컬러, 만화적 요소의 차용, 낙서 같은 그라피티, 유아적 모티브의 차용, 눈속임 기법에 의한 착시 효과, 소재와 장식적 디테일의 믹스 앤드 매치로 표현되었다. 넷째, 수공예적인 장식미는 시즌별 콘셉트에 따라 디자이너가 직접 그려낸 핸드 드로잉에 주름, 아플리케와 패치워크, 비즈나 시퀸, 콜라주, 자수 등 다양한 장식적 디테일의 혼합 구성을 통해 표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츠모리 치사토는 순수함과 환상적인 패션 판타지, 디자이너 특유의 예술적 감성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범위가 방대하여 시즌별 대표 이미지만을 제시하였고, 화면이나 지면상의 자료에 근거하여 정확한 소재나 디테일을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나 한 디자이너의 작품 경향을 고찰하여 차세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 발상과 표현기법 등 창의적인 디자인 감성의 표현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츠모리 치사토가 전개하는 동화적 환상의 패션 판타지는 앞으로도 무한한 디자인 발상의 가능성을 지닌다고 사료되며, 차별화된 패션감성을 창조하고자 하는 후속 디자이너들이 참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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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 S. W., (2012), A study on the similar expression samples between children's drawing and picture book illustration, Illustration Forum, 32(-), p27-38.

[Figure 1]

[Figure 1]
New Balance +Tsumori Chisato.-http://hypebeast.com/2008/05/tsumori-chisato-x-newbalance-576

[Figure 2]

[Figure 2]
Shu Uemura +Tsumori Chisato.-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1256223463&code=14131402

[Figure 3]

[Figure 3]
Petit Bateau +Tsumori Chisato.-http://stylecartel.com/tsumori-chisato-x-petit-bateau-collaboration/

[Figure 4]

[Figure 4]
Ladurée +Tsumori Chisato.-https://www.facebook.com/media/set/?set=a.10151318730615026.803269.10150 153022000026&type=3

<Table 1>

Theme from 2004 S/S-2007 F/W

Theme ‘04 S/S-Greek Mythology ‘04 F/W-Music Lover ‘05 S/S-Swinging Flowers ‘05 F/W-Bloomsbury
Image
[Figure 5]
2004 S/S.
-https://www.facebook. com/media/set/?set=a.10 150153292620026.39896 3.10150153022000026&t ype=3
[Figure 6]
2004 F/W.
-https://www.facebook .com/media/set/?set=a.1 015153022000026&type =3
[Figure 7]
2005 S/S.
-https://www.facebook .com/media/set/?set=a.1 0150153364770026.398 977.1015015302200002 6&type=3
[Figure 8]
2005 F/W.
-http://www.vogue.co m/fashion-shows/fall-20 05-ready-to-wear/tsumo ri-chisato#collection
Theme ‘06 S/S-Sea ‘06 F/W-Icy Land ‘07 S/S-Sun Country ‘07 F/W-Modern China
Image
[Figure 9]
2006 S/S.
-http://www.firstview.co m/collection_images.php ?id=10239#.VsGVgIL4da R
[Figure 10]
2006 F/W.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12290#.VsGWf4L4 daR
[Figure 11]
2007 S/S.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13005#.Vq2d6zew ddg
[Figure 12]
2007 F/W.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14237#.Vq2cdDew

<Table 2>

Formative Analysis of Design from 2004 S/S-2007 F/W

Season ‘04 S/S ‘04 F/W ‘05 S/S ‘05 F/W ‘06 S/S ‘06 F/W ‘07 S/S ‘07 F/W Total
Division
Form Straight 54 43 46 45 46 43 48 50 375
Bulk 2 6 - 5 5 12 5 3 38
Total 56 49 46 50 51 55 53 53 413
Item Single item 34 14 29 26 37 31 35 20 226
2piece items 22 26 15 16 14 16 17 20 156
3piece items - 9 2 8 - 8 1 3 31
Total 56 49 46 50 51 55 53 53 413
Color Multicolor 37 32 41 49 44 53 48 49 353
1 color 19 17 5 1 7 2 5 4 60
Total 56 49 46 50 51 55 53 53 413
Pattern Hand drawing 7 4 5 11 3 18 6 7 61
Geometric, abstract 32 20 25 21 22 19 19 14 172
None 17 19 11 4 10 4 5 45 82
Mixed - 6 5 14 16 14 23 20 98
Total 56 49 46 50 51 55 53 53 413
Pattern technique Print 12 13 17 12 16 15 17 9 111
Dyeing 4 9 7 11 5 14 5 7 62
Etc 17 5 5 10 12 5 10 7 71
Mixed 6 3 6 13 8 17 16 18 87
None 17 19 11 4 10 4 5 12 82
Total 56 49 46 50 51 55 53 53 413
Textile Hard - - 1 4 5 1 5 4 20
Soft 8 6 5 8 20 1 12 4 65
See-through 9 - 6 2 5 - 4 - 26
Brilliant, glossy 11 10 2 4 4 7 11 5 54
Leather - 2 - - - - - - 2
Knit - - - 4 4 19 3 5 35
Mixed 28 31 32 28 13 26 18 35 211
Total 56 49 46 50 51 55 53 53 413
Detail Shirring, ruffle, pleats, etc 31 26 8 9 15 14 17 10 130
Beads, sequin 1 1 - 1 - 2 2 2 9
Fringe - - - - - 3 - 2 5
Trompe l’oeil - - - - 4 1 2 3 10
Applique, patchwork 5 - 11 13 11 11 9 10 70
Scallop - - 4 - 2 1 - - 7
Collage 1 2 3 1 1 1 6 - 15
Quilting - - - 2 - 2 - 3 7
Cut out 1 - 1 - - 2 - - 4
Etc 1 4 3 7 4 6 5 6 36
None 2 9 1 8 5 7 5 11 48
Mixed 14 7 15 9 9 5 7 6 72
Total 56 49 46 50 51 55 53 53 413

<Table 3>

Theme from 2008 S/S-2011 F/W

Theme ‘08 S/S-Depths of the Ocean ‘08 F/W-Talk about Love ‘09 S/S-Fairy tale Ethnic ‘09 F/W-Cosmic Wonder
Image
[Figure 13]
2008 S/S.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15871#.Vq2bODe wddg
[Figure 14]
2008 F/W.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17419#.Vq2ZQjew ddg
[Figure 15]
2009 S/S.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19544#.Vq2YKTew ddg
[Figure 16]
2009 F/W.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20929#.Vq2WHDe wddg
Theme ‘10 S/S-Birds of Paradise ‘10 F/W-Circus ‘11 S/S-Colorful Pop Feeling ‘11 F/W-Finland Northern Lights
Image
[Figure 17]
2010 S/S.
-http://www.firstview.c om/collection_images.ph p?id=22711#.Vq2TgDew ddg
[Figure 18]
2010 F/W.
-http://www.vogue.co m/fashion-shows/fall-20 10-ready-to-wear/tsumo ri-chisato#collection
[Figure 19]
2011 S/S.
-http://www.vogue.co m/fashion-shows/spring- 2011-ready-to-wear/tsu mori-chisato#collection
[Figure 20]
2011 F/W.
-http://www.vogue.co m/fashion-shows/fall-20 11-ready-to-wear/tsumo ri-chisato#collection

<Table 4>

Formative Analysis of Design from 2008 S/S-2011 F/W

Season ‘08 S/S ‘08 F/W ‘09 S/S ‘09 F/W ‘10 S/S ‘10 F/W ‘11 S/S ‘11 F/W Total
Division
Form Straight 46 45 45 47 40 44 47 42 356
Bulk 5 5 6 3 4 3 3 2 31
Total 51 50 51 50 44 47 50 44 387
Item Single item 34 29 24 14 15 12 24 20 172
2piece items 16 19 25 29 24 28 24 19 184
3piece items 1 2 2 7 5 7 2 5 31
Total 51 50 51 50 44 47 50 44 387
Color Multicolor 48 49 49 43 41 46 50 44 370
1 color 3 1 2 7 3 1 - - 17
Total 51 50 51 50 44 47 50 44 387
Pattern Hand drawing 18 10 9 13 20 17 21 14 122
Geometric, abstract 5 9 21 10 11 18 19 25 118
None 8 9 2 13 8 9 - 5 54
Mixed 20 22 19 14 5 3 10 - 93
Total 51 50 51 50 44 47 50 44 387
Pattern technique Print 23 20 19 20 18 21 26 6 153
Dyeing 5 3 7 6 6 4 7 11 49
Etc 8 8 5 3 2 4 6 7 43
Mixed 7 10 18 8 10 9 11 15 88
None 8 9 2 13 8 9 - 5 54
Total 51 50 51 50 44 47 50 44 387
Textile Hard - - - - - 1 1 - 2
Soft 16 11 15 14 10 8 11 1 86
See-through 5 2 2 - 11 3 3 - 26
Brilliant, glossy 3 - - 7 - 1 2 3 16
Leather - - - - - - - - -
Knit 2 3 4 6 - 1 10 17 43
Mixed 25 34 30 23 23 33 23 23 214
Total 51 50 51 50 44 47 50 44 387
Detail Shirring, ruffle, pleats, etc 16 15 17 20 36 24 14 7 149
Beads, sequin - - - - - 3 3 5 11
Fringe - - 2 - 1 3 - 2 8
Trompe l’oeil - - - 2 - 1 4 2 9
Applique, patchwork 10 12 7 10 - 2 7 6 54
Scallop - - - - 1 1 4 - 6
Collage 8 5 4 2 1 - 1 4 25
Quilting - - - - - - 1 1 2
Cut out - 3 - - - - - - 3
Etc 2 3 4 2 - - 1 - 12
None 5 3 5 6 - 3 9 12 43
Mixed 10 9 12 8 5 10 6 5 65
Total 51 50 51 50 44 47 50 44 387

<Table 5>

Theme from 2012 S/S-2016 S/S

Theme ‘12 S/S-Girls in the Caribbean ‘12 F/W-Après Ski ‘13 S/S-Sedona Breeze ‘13 F/W-Marine Waterfall
Image
[Figure 21]
2012 S/S.
-http://www.vogue.co m/fashion-shows/spring- 2012-ready-to-wear/tsu mori-chisato#collection
[Figure 22]
2012 F/W.
-http://www.vogue.co m/fashion-shows/fall-20 12-ready-to-wear/tsumo ri-chisato#collection
[Figure 23]
2013 S/S.
-http://www.vogue.co m/fashion-shows/spring- 2013-ready-to-wear/tsu mori-chisato#collection
[Figure 24]
2013 F/W.
-http://www.vogue.co m/fashion-shows/fall-20 13-ready-to-wear/tsumo ri-chisato#collection
Theme ‘14 S/S-Japanese Summer ‘14 F/W-Winter Jungle ‘15 S/S-Garden in My heart ‘15 F/W-Comic Adventure ‘16 S/S-Diving in the Ocean
Image
[Figure 25]
2014 S/S.
-http://www.vogu e.com/fashion-sho ws/spring-2014-rea dy-to-wear/tsumori -chisato#collection
[Figure 26]
2014 F/W.
-http://www.vogu e.com/fashion-sho ws/fall-2014-readyto- wear/tsumori-ch isato#collection
[Figure 27]
2015 S/S.
-http://www.vogu e.com/fashion-sho ws/spring-2015-rea dy-to-wear/tsumori -chisato#collection
[Figure 28]
2015 F/W.
-http://www.vogu e.com/fashion-sho ws/fall-2015-readyto- wear/tsumori-ch isato#collection
[Figure 29]
2016 S/S.
-http://www.vogu e.com/fashion-sho ws/spring-2016-rea dy-to-wear/tsumori -chisato#collection

<Table 6>

Formative Analysis of Design from 2012 S/S-2016 S/S

Season ‘12 S/S ‘12 F/W ‘13 S/S ‘13 F/W ‘14 S/S ‘14 F/W ‘15 S/S ‘15 F/W ‘16 S/S Tot al
Division
Form Straight 45 40 40 43 51 42 37 40 27 365
Bulk 3 2 2 2 3 2 3 2 1 20
Total 48 42 42 45 54 44 40 42 28 385
Item Single item 19 13 15 24 25 19 19 25 21 180
2piece items 28 24 25 17 26 24 18 16 5 183
3piece items 1 5 2 4 3 1 3 1 2 22
Total 48 42 42 45 54 44 40 42 28 385
Color Multicolor 48 42 41 44 54 44 40 42 25 380
1 color - - 1 1 - - - - 3 5
Total 48 42 42 45 54 44 40 42 28 385
Pattern Hand drawing 44 26 38 35 37 27 32 32 21 292
Geometric, abstract - 6 - 7 13 7 - 7 3 43
None - - 2 3 1 3 3 - - 12
Mixed 4 10 2 - 3 7 5 3 4 38
Total 48 42 42 45 54 44 40 42 28 385
Pattern technique Print 28 15 23 11 26 5 19 15 13 155
Dyeing 4 8 3 6 11 7 2 6 3 50
Etc - 4 1 9 1 8 7 9 4 43
Mixed 16 15 13 16 15 21 9 12 8 125
None - - 2 3 1 3 3 - - 12
Total 48 42 42 45 54 44 40 42 28 385
Textile Hard - - - - - - - - 1 1
Soft 10 7 11 13 8 6 10 8 8 81
See-through 3 2 4 - 10 - 3 - 7 29
Brilliant, glossy 4 - 6 - 4 - 5 5 - 24
Leather 1 1 1 - - - - 1 - 4
Knit 6 9 4 4 - 6 1 7 - 37
Mixed 24 23 16 28 32 32 21 21 12 209
Total 48 42 42 45 54 44 40 42 28 385
Detail Shirring, ruffle, pleats, etc 10 8 10 11 18 9 11 5 4 96
Beads, Sequin 3 5 2 4 3 1 6 3 1 28
Fringe - 1 - 2 5 - - 3 2 13
Trompe l’oeil - 2 - 1 - 1 - - - 4
Applique, Patchwork 11 10 8 8 5 10 3 6 1 62
Scallop - - 1 1 - 1 1 3 1 8
Collage 4 2 - 1 4 4 2 - - 17
Quilting - - 1 - - - - 2 - 3
Cut out 2 - 1 - - - - 3 - 6
Etc - 1 1 2 2 - - - - 6
None 11 10 3 5 7 1 4 14 4 59
Mixed 7 3 5 10 10 17 13 3 15 83
Total 48 42 42 45 54 44 40 42 28 385

<Table 7>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sumori Chisato’s Fashion Design

Division Feministic beauty of girl's emotion Fantastic beauty of fairy tale Playful beauty with fun emotion Handicraft beauty
Form ㆍSilhouette: straight & bulk
ㆍFashion feeling: cute & romantic girl’s emotion
ㆍFashion item: mainly one-piece dress item
ㆍSilhouette: straight & bulk
ㆍFashion feeling: surrealistic fairy tale, fantasy
ㆍFashion item: mix & match fashion items, one-piece dress item
ㆍSilhouette: straight & bulk
ㆍFashion feeling: playful, fun, happy
ㆍFashion item: mix & match fashion items, one-piece dress item
ㆍSilhouette: straight & bulk
ㆍFashion feeling: ornamental, artistic
ㆍFashion item: mix & match fashion items, one-piece dress item
Color ㆍChromatic color
ㆍBright tone
ㆍGradation effect
ㆍMulticolor
ㆍVivid, light, and bright tone
ㆍGradation effect
ㆍMulticolor
ㆍVivid, light, and bright tone
ㆍPop color image
ㆍMulticolor
ㆍVivid, light, and bright tone
Textile ㆍSoft, brilliant, glossy, see- through, etc
ㆍMixed textiles
ㆍSoft, brilliant, glossy, see- through, etc
ㆍMixed textiles
ㆍSoft, brilliant, glossy, see- through, etc
ㆍMixed textiles
ㆍSoft, brilliant, glossy, see- through, etc
ㆍMixed textiles
Pattern ㆍSensibility hand drawing
ㆍFlower, garden, sea, bird, fish, cat, star, moon, young woman, etc
ㆍHand drawing of fantasy fairy tale image
ㆍExotic landscapes
ㆍSurrealistic images
ㆍHand drawing
ㆍCartoon, childish motif, children’s drawing image
ㆍPop art works
ㆍGeometric, abstract pattern
ㆍSensibility hand drawing
ㆍMixed patterns
Pattern Technique ㆍPrint, dyeing, patchwork, applique, beads, embroidery, etc ㆍPrint, photo printing, dyeing, patchwork, applique, beads, embroidery, etc ㆍPrint, patchwork, dyeing, applique, photo printing, beads, etc ㆍPatchwork, applique, sequin, beads, embroidery, etc
Detail ㆍShirring, pleats, ruffle, frill, drape, scallop, patchwork, applique, beads, sequin, etc
ㆍMix & match of decorative details
ㆍApplique, trompe l’oeil, embroidery, patchwork, beads, etc
ㆍMix & match of decorative details
ㆍApplique, trompe l’oeil, embroidery, patchwork, beads, etc
ㆍMix & match of decorative details
ㆍEmbroidery, applique, collage, patchwork, sequin, beads, etc
ㆍMix & match of decorative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