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 Article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 Vol. 25, No. 6, pp.749-760
ISSN: 1226-0851 (Print) 2234-3768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Dec 2016
Received 18 Oct 2016 Revised 24 Oct 2016 Accepted 15 Nov 2016
DOI: https://doi.org/10.5934/kjhe.2016.25.6.749

한류 여배우에 나타난 패션이미지 연구

이영재*
한양대학교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The Study of Fashion’s Images on Korean Wave Actress
Lee, Youngjae*
Dept. of Jewelry Fashion Design, Hanyang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Lee, Youngjae Tel: +82-31-400-5696, Fax: +82-31-400-5681 E-mail: YJL@hanyang.ac.kr

© 2016,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All rights reserved.

Abstract

This study was aimed to draw objective results for the images of Korean wave actresses, using statistical methods.

Four Korean wave actresses, Young-ae Lee, Jee-hyun Jun, Hae-Gyo Song, and Jee-woo Choi, were selected by surveying foreign students studying in Korean universities. The survey aimed to list ‘adjectives’ associating their image cuts by the free association method. A total of 26 adjective pairs were finally selected, for which the cluster analysis of Ward’s method were performed. Also, for comparative analysis of their images, factorial analysis using the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and varimax rotation was performed.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Scheffe’s method for the adjective pairs was done by using factor scores obtained from this study.

We observed that Korean wave actresses have their own images, an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

The comparativeness analysis shows that Young-ae Lee is superior in the dignity factor, but low in fashion as a factor. Jee-hyun Jun is remarkable in attractiveness and fashion, and has the highest fashioning factor score. Jee-woo Choi is equal for attractiveness, fashioning, and activeness, and is most ‘feminine’ in fashioning. Hae-Gyo Song is quite different from other actresses, and is considered ‘pretty’ in the attractiveness factor, and ‘sportive’ in the fashion factor.

We suggest that Korean export companies should apply these results to fashion products for countries where trade is thriving with the Korean wave boom. We expect that the sales would be considerably increased.

Keywords:

Korean wave Actress, visual evaluation, image, comparative image

키워드:

한류 여배우, 시각적 평가, 이미지 계층구조, 이미지 비교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최근 K-드라마 수출의 신기원을 이룬 ‘태양의 후예’를 이어갈 후속 수출대박 후보작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7월 12일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따르면 2016년 6월 20일 방송을 타기 시작한 SBS ‘닥터스’가 중국, 대만 등에 60억 원에 수출됐다. ‘닥터스’는 회당 중국에는 10만 달러, 일본에는 5만 달러에 각각 판매됐다.

이에 앞서 tvN ‘치즈 인 더 트랩’·‘안투라지’, SBS ‘닥터스’ , KBS ‘함부로 애틋하게’ 등이 잇달아 거액에 중국·대만 등으로의 수출을 성사시켰다. 2016년 7월 6일 방송을 타기 시작한 KBS ‘함부로 애틋하게’는 회당 25만 달러(3억 원)에 중국에 수출됐다. ‘함부로 애틋하게’는 ‘태양의 후예’와 마찬가지로 100% 사전 제작돼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방영 되었다.

이렇듯 K-드라마 수출에 힘입은 경제 파급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태양의 후예’가 창출한 직·간접 경제효과는 1조 원에 이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태양의 후예’ 신드롬이 한류 관광, K-뷰티, 자동차 수출 등으로 이어져 이 같은 경제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라며 “제2의 한류가 재점화되고 있는 요즘 K-드라마가 국부 창출의 일등 공신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과언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드라마의 주역인 한류 여배우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굴뚝없는 산업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Lee, 2014)에 이은 한류 여배우 4인의 이미지를 통계학적으로 비교한 논문이다. 선행연구였던 ‘한류 여배우에 나타난 패션이미지의 의미구조와 구성요인’에서 한류여배우 선정과정과 의미미분척도에 의한 형용사 쌍 구성을 하였고 SAS 패키지를 사용하여 주성분분석방법과 베리맥스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었다. 그러므로 선행연구와 연구방법 및 절차는 군집분석을 한 것을 제외하고는 동일하다.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군집분석에 의한 한류여배우 패션이미지의 계층구조 및 주성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한류여배우별 패션스타일이 포함된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1980년대 초부터 선행연구(Delong & Larntz, 1980; Bear, 1975; Delong, 1978)의 의복의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가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학계에서 논의되기 시작하였고 국내에서는 선행연구(KoH, 1994; Kim, 1992; Park, 1991)가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표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복평가기준들은 대부분 의복평가기준에 대한 개념의 분류없이 연구자에 따라 임의적으로 선택되고 있다고 분석한 선행연구(Kim, 1995)도 있다. 국내에서는 ‘1950년대 할리우드 여배우의 패션이미지 시각평가(Lee, 2014)’, ‘의복형태와 디테일에 의한 표면 이미지의 시각적 평가’ 등이 있다.

최근 데뷔 20년차 여배우인 송혜교가 20여 개국에 수출된 한류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재조명을 받고 있고 그녀가 드라마에서 입은 패션 스타일이 국내는 물론 중국에서까지 완판 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전지현 역시 ‘별에서 온 그대’로 아시아권 스타로 각광받게 되었고, ‘대장금’ 이후 11년 만에 드라마 ‘사임당’에 여주인공으로 낙점된 이영애 역시 다시 한번 거센 한류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지우도 꾸준히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패셔니스타로 이미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본 연구에 선정된 4인의 여배우들은 선행연구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한류 여배우로 선정되었음을 밝힌바 있다. 최근 다시 한류의 중심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물론 패션과 뷰티산업까지 핫 아이콘으로 부상되고 있어 이러한 시점에 그녀들의 패션이미지를 연구하는 것은 논문의 시의성에 매우 부합된다고 사료된다.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한류 붐에 힘입어 엔터테인먼트 산업계는 물론 화장품을 포함한 뷰티업계는 큰 호황을 누리고 있으나 패션업계는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류 여배우들의 패션스타일을 비교 분석하여 그 결과 나타나는 이미지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기초자료를 수출용 패션 상품에 도입하여 패션업계 수출에 일조하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한류 여배우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 쌍의 계층구조를 파악하고 선정된 4인 여배우별 패션이미지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Ⅱ. 연구방법 및 절차

1. 외국인이 뽑은 한류 여배우

선행연구(Lee, 2014)에서 예비조사는 2014년 4월 28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시한 것으로 기술하였고 한국 대학에 유학중인 외국인 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좋아하거나 한류 여배우라면 떠오르는 한국 여배우를 자유응답식으로 답하게 하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영애 31.3%, 전지현 19.8%, 송혜교 12.6%, 최지우 10.2% 의 순으로 나타났고 그 뒤로 장나라 8.7%, 김태희 6.6%, 박신혜 5.1%가 있었다. 이에 10%가 넘는 4인의 여배우 이영애, 전지현, 송혜교, 최지우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자극물 선정 및 제작

본 조사에 사용할 한류 여배우들의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제작된 자극물은 1999년부터 2016년까지 상영된 영화와 드라마의 이미지 컷으로 관련 문헌조사와 영화 관련기사 포스터, 영화 DVD의 스틸 컷, 구글 이미지라는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조사기간은 2016년 1월 20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간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된 4명의 여배우 이미지를 20개씩 총 80개로 선정하였다. 이미지 선정 작업에는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는 학부 3, 4 학년 학생, 대학원생, 시간강사 등 전공자 집단 50인이 참여하였다.

3. 의미미분척도의 구성

여배우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추출하기 위해 의류학, 패션디자인분야 대학원생과 시간강사 등 전공 전문인 집단 150인에게 80장의 사진을 제시하여 자유연상법에 따라 형용사를 수집하였다.

이때 응답자가 기술하는 형용사는 패션 스타일과 룩을 나타내는 것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147개의 형용사 중 의미가 유사한 것은 가장 빈도가 높은 단어로 통합하고 빈도순에 따라 반대어 추출이 쉬운 각 각 형용사 30개를 선정하였다.

그 가운데 신뢰도 검정 결과에 따라 26개 문항을 본 연구를 위해 사용하였다. 형용사쌍 배치는 무작위로 배치하여 반응 자유법(Unlimited response category)에 따라 기술하게 하였다. 자료의 수량화를 위해 통계처리 시에 오른쪽 형용사에 1점, 왼쪽 형용사에 7점을 부여한 7단계 평정법으로 분석하였다.

4.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평가용어에 대한 신뢰도 검증은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평가용어 간 신뢰도 검증은 내적 일관성법(Internal consistency method)과 재검사법(Test-retest method)의 두 가지 방법으로 하였으며 평가 용어간의 내적 일관성은 크롬바하 알파(Crombach’s α)값 .9083 으로서 좋은 신뢰도 값을 얻었다. 또 각 용어에 대한 평가의 안정성은 패션디자인 전공전문인 30명을 대상으로 1차 검사를 한 후 일주일에서 10일 사이에 재검사하였다. 그 결과 2개 문항이 P<.05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평가문항에서 제외하였다

5. 자료분석

자료 분석은 SAS 패키지를 사용하여 Ward법을 이용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성분분석방법과 베리맥스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Ⅲ. 드라마․영화에 나타난 한류 여배우 이미지

1. 이영애

이영애는 1971년생으로 1990년 초코렛 광고로 연예계에 데뷔 하였다. 그 이후의 배우로써 활동 사항은 선행연구에서 이미 기술하였으므로 생략하겠다. 2003년 아시아를 넘어 중동지방까지 한류드라마 붐을 일으켰던 드라마 ‘대장금’을 끝으로 그동안 공식적인 드라마를 하지 않았고 2005년 ‘친절한 금자씨’ 이후 영화 배우 활동을 안 하고 있었다. 그러나 곧 20016년 하반기에 ‘사임당 더 허 스토리’ 로 다시 한류 붐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Figure 1〕의 2000년 KBS에서 상영된 드라마 ‘불꽃”에 출연했던 이영애 모습이다. 웨이브 퍼머 헤어스타일은 그녀의 정열적인 사랑을 암시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착용하고 있는 검정색 의상은 극 중 작가라는 지적인 신분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색이라 할 수 있다.

[Figure 1]

Wave perm hair style, Flame, Google image, 2000

Figure 2〕는 2000년 상영되었던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로 여군 정복차림의 이영애를 볼 수 있다.

[Figure 2]

Uniform of Woman Soldier, Joint Security Area, Google image, 2000

Figure 3〕은 2001년 개봉한 영화 ‘선물’에 출연한 이영애이다. 흰색 니트 스웨터로 깨끗하고 순수하며 부드럽고 온화한 여성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Figure 4〕는 본격적인 한류 드라마였던 ‘대장금’ 속의 이영애 모습이다. 조선시대 궁중 상궁들이나 나인들이 입었던 소색(素色) 당의(唐衣)이다. 염색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당시의 흰색을 소색으로 잘 표현하였다고 평가된다. 당의는 궁중 소례복으로 중국에서 하사해서 입었던 공복으로 당나라 당, 즉 중국의 옷이라는 의미이다. 머리에 쓴 책받침 같은 모자는 당시 의녀들이 착용한 것으로 추측해서 만든 것이다.

[Figure 3]

White Knit Sweater, Flare Skirt, A Gift, Google image, 2001

[Figure 4]

Korean Traditional Costume of Dangui(唐衣), The Great Jang-geum, Google image, 2003

Figure 5〕, 〔Figure 6〕은 2005년 개봉한 영화 ‘친절한 금자씨’ 의 이영애 이미지이다. 〔Figure 5〕가 천사 같은 모습의 금자를 표현하고 있다면 〔Figure 6〕은 교도소 출소 후 복수를 계획하고 있는 악마 같은 모습의 금자이다. 두 사진의 이미지 변신에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의상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천사 같은 모습에는 가지런한 헤어스타일과 거의 화장을 안한듯한 내추럴 한 메이크업, 흰색 블라우스를 착용하고 있고 복수를 치밀하게 실행하고 있는 섬뜩한 모습의 금자는 다소 헝클어진 헤어스타일과 피를 상징하는 붉은색 아이 쉐도우로 메이크업했으며 검정색 가죽의상을 착용하고 있다.

이영애 이미지를 분석하면서 최근 11년간 배우활동을 하지 않아 오래전 사진자료를 자극물로 사용하였던 점이 매우 아쉬웠다.

[Figure 5]

White blouse,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5

[Figure 6]

Black leather garment,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5

2. 전지현

전지현은 1981년생으로 1997년 패션잡지 에꼴의 표지모델로 연예계에 입문하게 된다. 1998년 SBS드라마 ‘내 마음을 뺏어봐’를 시작으로 2015년 개봉한 영화 ‘암살’에 이르기까지 한해 한편 꼴로 드라마와 영화 작품을 꾸준히 해왔다. 〔Figure 7〕은 ‘해피 투게더’에서 분홍색 베스킨라빈슨 모자를 쓰고 흰 셔츠에 분홍 앞치마를 입은 전지현을 볼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18년전 드라마로 베슨킨라빈스 유니폼을 입고 있지만 배경에는 던킨도너츠가 보여 당시 두 기업이 같은 매장을 사용했던 것을 알 수 있다. 〔Figure 8〕도 1999년 드라마 ‘해피투게더’의 전지현 모습이다. 단발머리에 검정코트와 체크 머플러를 착용하고 있다. 아래 두 사진은 앳띤 10대 후반의 전지현을 볼 수 있는데 둘 다 여학생 이미지로 초기의 풋풋한 이미지가 향후 오랫동안 지속된 배우로 뒤에 나온 2001년 ‘엽기적인 그녀’와 2004년 ‘내 여자 친구를 소개합니다’까지 지속되고 있다.

[Figure 7]

Uniform, Happy together, Google image, 1999

[Figure8]

Check muffler, Black coat, Happy together, Google image, 1999

Figure 9〕를 보면 학생에서 성인 연기자로 서게 된 영화 “시월애”의 전지현이다. 여전히 청순한 이미지를 고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흰색 니트 스웨터와 페일(pale)톤의 머플러를 착용하고 있다.

[Figure 9]

White Knit Sweater, Siwolae, Google image, 1999

Figure 10〕은 2001년 개봉했던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전지현이다. 이 작품으로 전지현은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동남아 등 에서 스타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발랄한 여대생을 상징하는 데님소재의 청 셔츠를 입고 있다.

[Figure 10]

Blue Denim Shirts, My Sassy Girl, Google image, 2001

Figure 11〕은 분홍색 면 셔츠를 입고 있는 모습으로 상큼하고 발랄한 이미지이다.

[Figure 11]

Pink cotten Shirts, My Sassy Girl, Google image, 2001

‘엽기적인 그녀’ 이후 전지현은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해왔으나 히트작을 만들지는 못했다. 그러다가 공전의 히트를 한 작품사진은〔Figure 12〕,〔Figure 13〕으로 2012년 개봉한 영화 ‘도둑들’로 천만 관객을 동원한 작품이다.〔Figure 12〕에서 호피 문양의 얇은 코트를 입고 있는 전지현을 볼 수 있다.〔Figure 13〕은 바디 수트를 입고 줄을 잡고 있는 전지현이다. 전지현이 영화에서 맡은 역할 줄타기 전문 도둑으로 캐릭터에 맞는 날렵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Figure 12]

Animal pattern coat, The Thieves, Google image, 2012

[Figure 13]

Body suit, The Thieves, Google image, 2012

Figure 14〕는 트렌치 코트를 입은 전지현의 모습이다. 영화 “베를린”에서 전지현은 북한 공작원 역할을 하며 여러 종류의 트렌치 코트를 입고 나왔다. 트렌치 코트는 군복에서 유래된 것으로 유럽의 축축하고 쌀쌀한 날씨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외부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며 활동성을 갖춘 의상을 착용하고 있다.

[Figure 14]

Trench Coat, Berlin, Google image, 2012

Figure 15〕는 2014년 상영된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전지현이다. 극 중 스타이며 영화배우로 나오므로 화려하고 유행의 최첨단을 걷는 의상을 많이 입고 나왔다. 위 사진에서는 큰 칼라의 핑크색 코트 위에 여러 줄의 진주 목걸이를 하고 있다.

[Figure 15]

Pink Coat, My love from another star, Google image, 2014.

Figure 16〕도 ‘별에서 온 그대’의 전지현이다. 극중 크루즈 선상의 결혼식 파티에 초대되어 가고 있는 모습이다. 화려한 블랙 드레스 위에 커다란 분홍색 리본이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달리〔Figure 17〕은 2015년 개봉한 영화 ‘암살’의 전지현이다. 극중 독립투사답게 수수하며 반듯한 복장을 하고 있다.

[Figure 16]

Black dress, My love from another star, Google image, 2014

[Figure 17]

Sepia jacket, Assassination, Google image, 2015

3. 송혜교

송혜교는 1982년 생으로 1996년에 선경 스마트 학생복 모델로 연예계에 데뷔했다. 〔Figure 18〕은 SBS에서 1998년부터 2000년까지 방영한 시트콤 ‘순풍산부인과’ 의 송혜교이다. 아직 통통한 볼 살이 있는 10대 소녀로 발랄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Figure 18]

White blouse, Tailwinds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Google image, 1999-2000

Figure 19〕는 2000년 방영되었던 ‘가을동화’의 송혜교이다. 극중 리조트의 메이드 역할이어서 유니폼을 입거나 Figure 20〕처럼 부드러운 니트 스웨터를 주로 입고 나왔다. 〔Figure 20〕은 ’가을동화‘의 타이트롤로 많이 사용되었던 장면으로 우수에 찬 송혜교가 배에 우산 쓰고 서있는 모습니다. 극의 스토리 전개상 불치병으로 요절 하게 되는데 이를 암시하듯 힘없는 부드러운 니트 스웨터를 많이 입고 나왔다. Wikipedia(2014)에 따르면 ‘가을동화’는 일본, 중국, 대만, 태국 등 아시아 각국에서 방영된 후 한류 붐이 시작된 드라마로 평가 하고 있다.

[Figure 19]

Maid uniform, An autumn’s tale, Google image, 2000

[Figure 20]

Beige knit pullover, & check skirt, An autumn’s tale, Google image, 2000

Figure 21〕은 2001년의 ‘수호천사’로 가을동화에서처럼 부드러운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분홍색 저지 셔츠와 멜빵 달린 저지 스커트를 착용한 모습이다.

[Figure 21]

Jersey shirt & skirt, Guardian angel, Google image, 2001

Figure 22〕는 2004년 방영되었던 ‘풀 하우스’의 송혜교이다. 당시 그녀가 드라마 상에서 했던 헤어스타일과 착용했던 의상은 유행하였었다. 특히 그녀의 양 갈래로 묶는 헤어스타일과 사진처럼 한쪽으로 묶는 스타일, 한쪽으로 묶어 쪽진 스타일 등 특이한 형태들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유행했었다. 〔Figure 23〕은 2005년 개봉했던 영화 파랑주의보의 송혜교로 영화의 주제였던 첫사랑의 이미지와 맞게 부드러운 흰색 니트 스웨터와 머플러를 남녀 주인공이 함께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Figure 22]

Sky blue jacket & white one-piece dress, Full house, Google image, 2004

[Figure 23]

White knit sweater, My girl and I, Google image, 2005

Figure 24〕는 2013년 방영된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의 송혜교이다. 극중 장님의 역할로 시종일관 차분하면서도 여전히 청순한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

[Figure 24]

Black Muffler, Begie Coat, That winter, the Wind Blow, Google image, 2013

Figure 25〕는 2016년 최근 종연한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송혜교이다. 극 중에 지진을 만난 재난 현장에서 의사로써 의료봉사를 하던 모습으로 평소에 입던 줄무늬 원피스 위에 의료진임을 표시하는 카키색 조끼를 착용하고 있다. 〔Figure 26〕도 ‘태양의 후예’에서 분홍색 블라우스를 입고 있는 송혜교의 모습이다. 의사라는 전문직 여성으로 군부대에서 의료봉사하고 있는 중에도 여성스러움을 잃지 않는 옷차림을 하고 있다. 특히, 위 사진의 분홍색 블라우스는 방영 다음날 완판 될 정도로 히트 상품이 되었다.

[Figure 25]

Khaki vest & stripe shirt, The descendant of sun, Google image, 2016

[Figure 26]

Pink shirts blouse, The descendant of sun, Google image, 2016

4. 최지우

최지우는 1975년생으로 1994년 MBC 공채 탈렌트로 입사한 후 1995년 MBC 드라마 ‘전쟁과 사랑’으로 데뷔했다.

Figure 27〕과 〔Figure 28〕은 2002년 MBC 드라마 ‘겨울연가’의 최지우이다. 〔Figure 27〕은 첫사랑의 풋풋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복을 착용한 모습이다. 〔Figure 28〕은 성인이 된 후의 모습으로 짧고 둥근 단발머리에 레이어드로 겹쳐 입은 재킷과 코트가 특이하다. 이 드라마의 윤석호 감독(Yun, 2013)은 의상과 그 의상의 색상을 정해 배우들에게 착용하게 하였다고 한다.

[Figure 27]

Begie Coat & high school uniform, Winter Sonata, Google image, 2002

[Figure 28]

Jacket & Coat, Winter Sonata, Google image, 2002

Figure 29〕는 2003년 방영된 ‘천국의 계단’으로 분홍색 원피스 드레스 위에 밤색 코트를 입고 줄무늬 머플러를 목에 두르고 있다. ‘겨울연가’에 이어 청순한 이미지가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같은 해 방영되었던 ‘에어시티’에서 최지우는 이전 이미지와 다른 전문직 여성으로써 지적이고 도도한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검정색 테일러드 수트에 스카프를 매치해서 착용하였으며〔Figure 30〕강인하고 단호함 마저 느껴진다.

[Figure 29]

Pink one-piece dress & sepia coat, Stairways of Heaven, Google image, 2003

[Figure 30]

Black suit with scarf, air city, Google image, 2003

Figure 31〕은 2008년 SBS 드라마 ‘스타의 연인’의 최지우이다. 극중 영화배우이며 스타로 나오는데 아래 사진은 일상의 편안한 차림으로 표현되었던 것이다.

[Figure 31]

Sepia cardigan & black one-piece dress, Star’s lover, Google image, 2008

Figure 32〕는 2014년 SBS에서 방영되었던 ‘유혹’의 최지우이다. 대기업 중역으로써 화려하면서 파워 있는 이미지를 대담하게 큰 문양의 블라우스를 착용함으로써 보여주고 있다.

[Figure 32]

Blouse with pattern, Temptation, Google image, 2014

이상에서 최지우는 2003년 ‘천국의 계단’까지는 청순하고 풋풋한 이미지가 대부분이었던 것에 비해 동년 ‘에어시티’에서 전문직 여성으로써 도도한 이미지로 나온 후로는 멋있고 세련되며 강인한 전문직 여성으로 이미지를 구축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Ⅳ. 결과 및 토의

1. 한류 여배우 패션이미지의 계층구조

한류 여배우들에 나타난 패션스타일과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한 26쌍의 형용사들이 어떠한 의미들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Ward법을 이용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1>과 같은 덴드로그램으로 제시하였다.

Hierarchy structure for Korean actress’ images

덴드로그램은 형용사 쌍들의 결합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모든 형용사 쌍들이 하나의 군집에 속하게 되는 거리를 25로 하였을 때 군집 간 혹은 형용사 쌍 간의 상대적 거리를 나타내고 있으며 거리가 가까울수록 유사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한류 여배우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각 형용사쌍 들은 크게 5개 군집의 군집으로 결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가까이 결합하고 있는 5개 군집을 살펴보면 제1 군집은 예쁜-예쁘지 않은, 매력있는-매력없는, 멋있는-멋없는, 화려한-수수한, 좋아하는-싫어하는, 청순한-강인한, 귀여운-노숙한, 섹시한-섹시하지 않는 의 외모가 매력있는, 좋아하는, 현시성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제 2군집은 품위있는-품위없는, 우아한-천박한, 단정한-지저분한, 고급스러운-싸구려 같은, 낭만적인-현실적인, 성숙한-어린, 지적인-지적이지 않은 의 형용사 쌍이 군집을 형성하여 품위있는 내적 발달성 및 멋스러움의 이미지 군집으로 나타났다. 제 3군집은 페미닌한-매니쉬한, 엘레강스한-스포티브한, 패셔너블한-패셔너블하지 않은, 클래식한-아방가르드한, 세련된-촌스러운 의 형용사 쌍들이 결합하여 패션 스타일과 룩,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제 4군집은 활동적인-비활동적인, 적극적인-소극적인, 독립적인-의존적인, 자연스러운-어색한 의 형용사 쌍들이 결합하여 활동성과 태도성,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형성한다고 볼 수 있으며 제5군집은 부드러운-딱딱한, 유연한-억센 의 형용사 쌍들이 결합하여 다른 형용사들과는 비교적 유사성을 지니지 않는 경연성의 독립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한류 여배우에 나타난 이미지는 여러 이미지들이 결합과정을 거쳐 아래 <Table 1>과 같은 덴드로그램의 계층구조를 갖게 된다. 최종적으로 매력성, 품위성, 패션성, 활동성, 경연성의 5가지 이미지로 요약되며 계층구조를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

2. 한류 여배우별 이미지 비교 분석

한류 여배우들에 패션스타일에 따른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26쌍의 형용사 척도로 평가한 자료를 주성분법을 이용한 Varimax 직교회전으로 요인 분석한 결과 <Table 2>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고유값 1이상에서 5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각 여배우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Table 2>는 한류여배우 4인 패션스타일의 여배우별 이미지 비교결과이다. 이영애는 매력성 요인에서 가장 ‘좋아하는’, 품위성 요인에서 ‘품위있는’, ‘우아한’, ‘단정한’, ‘고급스러운’, ‘성숙한’, ‘현실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패션성 요인에서는 가장 ‘패셔너블하지 않은’, ‘클래식한’, ‘촌스러운’ ‘매니쉬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적인 요인에서도 가장 ‘활동적인’, ‘적극적인’, ‘독립적인’ 것으로 경연성 요인에서는 가장 ‘딱딱한’, ‘억센 것’으로 나타났다.

최지우는 매력성 요인에서 가장 ‘청순한’과 품위성 요인에서 가장 ‘단정한’, 패션성 요인에서 가장 ‘페미닌한’, ‘엘레강스한’ 으로 나타났다. 활동성 요인에서는 가장 ‘자연스러운’과 경연성 요인의 가장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전지현은 매력성 요인에서 가장 ‘예쁜’, ‘매력있는’, ‘멋있는’, ‘화려한’, ‘좋아하는’ 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품위성 요인에서는 가장 ‘낭만적인’, ‘고급스러운’, 패션성 요인에서 ‘패셔너블한’, ‘아방가르드한’, ‘세련된’으로 나타났으며, 활동성 요인에서 가장 ‘활동적인’ 이미지로 평가 되었다.

송혜교는 매력성 요인에서 가장 ‘귀여운’, 품위성 요인에서 가장 ‘낭만적인’ 패션성 요인에서는 가장 ‘스포티브한’ 경연성 요인에서 가장 ‘유연한’ 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류 여배우 4인을 요인별로 비교하면 이영애는 품위성 요인과 활동성 요인, 전지현은 매력성 요인과 패션성 요인에서 두드러진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최지우는 경연성 요인에서, 송혜교는 4개 요인에서 한 번씩 골고루 나타나 앞의 두 여배우에 비해 이미지에서 우세한 점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Comparative analysis results for Korean actress’ images

High-ranked fashion images and adjectives for Korean actress


V. 결론

본 연구는 한류 여배우 4인을 선정하여 그녀들의 패션스타일이 포함된 이미지를 통계학적으로 연구한 논문이다. 연구결과를 수출업체에서 기초자료로 사용하여 제품 기획에 일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한류 여배우 4인은 한국에 유학원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고 그 결과 이영애가 31.3%, 전지현 19.8%, 송혜교 12.6%, 최지우 10.2%의 순으로 나타났다. 통계분석을 위해 의미미분척도에 의한 형용사 26쌍을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은 SAS 패키지를 사용하여 Ward법을 이용한 군집분석과 주성분 분석과 베리맥스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한류 여배우 4인의 이미지 계층구조를 밝히는 것이다. 둘째, 한류 여배우 4인의 이미지를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군집분석결과 한류 여배우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 쌍은 5개 군집으로 결합되어 나타났다. 제1 군집은 예쁜-예쁘지 않은, 매력있는-매력없는, 멋있는-멋없는, 화려한-수수한, 좋아하는-싫어하는, 청순한-강인한, 귀여운-노숙한, 섹시한-섹시하지 않는, 제 2군집은 품위있는-품위없는, 우아한-천박한, 단정한-지저분한, 고급스러운-싸구려 같은, 낭만적인-현실적인, 성숙한-어린, 지적인-지적이지 않은, 제 3군집은 페미닌한-매니쉬한, 엘레강스한-스포티브한, 패셔너블한-패셔너블하지 않은, 클래식한-아방가르드한, 세련된-촌스러운, 제 4군집은 활동적인-비활동적인, 적극적인-소극적인, 독립적인-의존적인, 자연스러운-어색한, 제5군집은 부드러운-딱딱한, 유연한-억센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미지들이 결합과정을 거쳐 덴드로그램의 계층구조를 갖게 되는데 최종적으로 매력성, 품위성, 활동성, 경연성의 5가지 이미지로 요약되며 계층구조를 형성하였다.

둘째, 한류여배우 패션스타일에 따른 이미지를 비교분석한 결과이다. 이영애는 매력성 요인의 ‘가장 좋아하는’ 품위성 요인의 ‘품위있는’, ‘우아한’, ‘단정한’ 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패션성 요인에서 ‘패셔너블하지 않은’, ‘클래식한’, ‘촌스러운’으로 나타났다. 활동성 요인에서는 ‘활동적인’, ‘적극적인’, ‘독립적인’것으로 경연성 요인의 ‘딱딱한’, ‘억센 것’으로 나타났다.

전지현은 매력성 요인에서 ‘예쁜’, ‘매력있는’, ‘멋있는’으로 평가되었다. 품위성 요인에서는 ‘낭만적인’, ‘고급스러운’, 패션성 요인에서 ‘패셔너블한’, ‘아방가르드한’, ‘세련된’으로 나타났으며, 활동성 요인에서는 ‘활동적인’ 이미지로 평가 되었다.

송혜교는 매력성 요인에서 ‘귀여운’, 품위성 요인에서 ‘낭만적인’ 패션성 요인에서는 ‘스포티브한’ 경연성 요인에서 가장 ‘유연한’ 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지우는 매력성 요인에서 ‘청순한’, 품위성 요인에서 ‘단정한’, 패션성 요인에서는 ‘페미닌한’, ‘엘레강스한’ 활동성 요인에서 ‘자연스러운’과 경연성 요인의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류 여배우 4인을 요인별로 비교하면 이영애는 품위성 요인과 활동성 요인에서 우세한 이미지를 나타냈고 패션성 요인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전지현은 매력성 요인과 패션성 요인에서 두드러진 이미지를 갖으며, 4명의 여배우 중 패션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최지우는 매력성, 패션성, 활동성요인에서 고른 점수 분포를 보여주고 있으며 패션성에서 4개 여배우 중 가장 ‘페미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혜교는 다른 4명의 여배우들과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여주는데 매력성에서는 ‘귀여운 것’으로 패션성에서는 가장 ‘스포티브’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상에서 한류여배우 4인의 여배우별 이미지가 각 각 다르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현재 한류 붐이 일고 있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및 동남아 지역, 중동 각국의 인구는 한국보다 많고 이들 중 고가 옷을 구입할 수 있는 소비자층도 넓다. 위에 열거한 나라 수출용 상품에 위 4인의 여배우에게 나타난 이미지를 패션디자인 컨셉으로 활용한다면 보다 그들이 선호하는 상품제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ferences

  • Bear, M., (1975), Visual recall of dress Design Determind by Perception of Clothing, Home Economic Research Journal, 8(4), p292-303.
  • Bruzzi, S., (1997), Understanding Cinema: Clothing and Identity on the Movies, London, Routledge, p120-131.
  • Buxbaum, G., Kum, G. S., Nam, H. N., & Park, H.S. (trans), (2009), Icons of fashion : the 20th century, Seoul, ArtCulture, p280-332.
  • Che, S. I., (1991), Research of Marketing, Seoul, Moyeokkyoungsa, p1991.
  • Cho, G. H., & Lee, H. S., (2004), Fashion Aesthetic, Soohaksa.
  • Delong, M. R., (1978), Dimensions of Visual Perception of Clothing, Perceptual and Moter Skill, 47, p907-910.
  • Delong, M. R., & Larntz, K., (1980), Measuring Visual Response to Clothing, Home Economic Research Journal, 8(4), p189-201.
  • Kim, M. Y., (1995), Theoretical classification of the clothing evaluative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9(6), p857-865.
  • Kim, Y. I., (1992), Apparel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fashion image of mal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6(3), p299-314.
  • Koh, A. R., (1994), Beliefs, attitud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consumer intention to purchase domestic foreign brand jeans, Journal of the Korean.
  • Lee, Y. J., (2014), A Study on fashion image`s meaning structure and component factor on korean wave actress,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0(4), p493-504.
  • Park, E. J., (199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 purchase situation and clothing evaluative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5(2), p161-171.
  • Yun, S. H., (2013), Image and Color story, The Conference of Korea CPI Associate, 2013. 09. 12.

[Figure 1]

[Figure 1]
Wave perm hair style, Flame, Google image, 2000

[Figure 2]

[Figure 2]
Uniform of Woman Soldier, Joint Security Area, Google image, 2000

[Figure 3]

[Figure 3]
White Knit Sweater, Flare Skirt, A Gift, Google image, 2001

[Figure 4]

[Figure 4]
Korean Traditional Costume of Dangui(唐衣), The Great Jang-geum, Google image, 2003

[Figure 5]

[Figure 5]
White blouse,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5

[Figure 6]

[Figure 6]
Black leather garment,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5

[Figure 7]

[Figure 7]
Uniform, Happy together, Google image, 1999

[Figure8]

[Figure8]
Check muffler, Black coat, Happy together, Google image, 1999

[Figure 9]

[Figure 9]
White Knit Sweater, Siwolae, Google image, 1999

[Figure 10]

[Figure 10]
Blue Denim Shirts, My Sassy Girl, Google image, 2001

[Figure 11]

[Figure 11]
Pink cotten Shirts, My Sassy Girl, Google image, 2001

[Figure 12]

[Figure 12]
Animal pattern coat, The Thieves, Google image, 2012

[Figure 13]

[Figure 13]
Body suit, The Thieves, Google image, 2012

[Figure 14]

[Figure 14]
Trench Coat, Berlin, Google image, 2012

[Figure 15]

[Figure 15]
Pink Coat, My love from another star, Google image, 2014.

[Figure 16]

[Figure 16]
Black dress, My love from another star, Google image, 2014

[Figure 17]

[Figure 17]
Sepia jacket, Assassination, Google image, 2015

[Figure 18]

[Figure 18]
White blouse, Tailwinds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Google image, 1999-2000

[Figure 19]

[Figure 19]
Maid uniform, An autumn’s tale, Google image, 2000

[Figure 20]

[Figure 20]
Beige knit pullover, & check skirt, An autumn’s tale, Google image, 2000

[Figure 21]

[Figure 21]
Jersey shirt & skirt, Guardian angel, Google image, 2001

[Figure 22]

[Figure 22]
Sky blue jacket & white one-piece dress, Full house, Google image, 2004

[Figure 23]

[Figure 23]
White knit sweater, My girl and I, Google image, 2005

[Figure 24]

[Figure 24]
Black Muffler, Begie Coat, That winter, the Wind Blow, Google image, 2013

[Figure 25]

[Figure 25]
Khaki vest & stripe shirt, The descendant of sun, Google image, 2016

[Figure 26]

[Figure 26]
Pink shirts blouse, The descendant of sun, Google image, 2016

[Figure 27]

[Figure 27]
Begie Coat & high school uniform, Winter Sonata, Google image, 2002

[Figure 28]

[Figure 28]
Jacket & Coat, Winter Sonata, Google image, 2002

[Figure 29]

[Figure 29]
Pink one-piece dress & sepia coat, Stairways of Heaven, Google image, 2003

[Figure 30]

[Figure 30]
Black suit with scarf, air city, Google image, 2003

[Figure 31]

[Figure 31]
Sepia cardigan & black one-piece dress, Star’s lover, Google image, 2008

[Figure 32]

[Figure 32]
Blouse with pattern, Temptation, Google image, 2014

<Table 1>

Hierarchy structure for Korean actress’ images

<Table 2>

Comparative analysis results for Korean actress’ images

Factor Adjective Young-Ae Lee Jee-Woo Cho Jee-Hyun Jun Hae-Koo Song F
Attractiveness Pretty-Not Pretty 3.991
C
4.102
B
4.994
A
4.823
A
195.03***
Attractive-
Not Attractive
4.729
B
4.019
C
4.906
A
4.736
B
183.74***
Nice-Not Nice 4.897
B
4.605
C
5.115
A
4.587
C
226.94***
Fancy-Plain 3.623
D
3.856
C
4.987
A
4.608
B
196.37***
Like-Dislike 4.391
A
4.169
C
4.365
A
4.276
B
171.70***
Innocent-Strong 4.461
C
5.020
A
4.776
B
4.789
B
108.70***
Cute-Mature 3.653
D
3.856
C
4.235
B
4.494
A
83.00**
Sexy-Not Sexy 3.867
D
4.310
B
4.683
A
4.283
C
45.32***
Diginity Refined-
Not Refined
5.978
A
5.302
B
5.143
C
4.910
D
302.41***
Elegant-Vugar 5.237
A
4.722
B
4.691
B
3.818
C
227.63***
Neat-Squalid 4.847
A
4.762
A
4.103
C
4.069
D
75.69***
Luxurious-Cheap 4,269
A
4.171
B
4.210
A
3.962
C
48.35***
Romantic-Realistic 3.776
C
3.973
B
4.410
A
4.067
A
68.82***
Mature-Young 4.692
A
4.416
B
4.318
C
4.074
D
39.74***
Intelligent-
Not Intelligent
4.449
A
4.201
B
4.116
C
4.097
D
23.87***
Fashionity Feministic-Manish 3.606
D
4.888
A
3.759
C
4.497
B
199.31***
Elegant-Spotive 4.813
A
4.856
A
B
4.333
C
3.987
135.42***
Fashionable-
Not Fashionable
3.918
D
4.345
C
4.678
A
4.502
B
127.69***
Classical-
Avant-garde
5.603
A
4.265
B
3.440
D
3.903
C
137.123**
Polish-Countrified 3.518
D
4.233
C
4.652
A
4.419
B
182.95***
Activity Active-Inactive 4.961
A
4.036
C
4.915
A
4.554
B
27.76***
Aggressive-
Reserved
5.421
A
4.590
C
3.676
B
3.557
C
334.28***
Independent-
Dependent
5.020
A
3.352
D
4.739
B
4.557
C
204.86***
Natural-Awkward 4.798
C
4.831
A
4.683
B
4,377
C
55.86***
Softness Soft-Hard 3.413
D
4.252
A
3.613
B
3.446
C
116.32***
Flexible-Tough 3.179
D
3.613
B
3.595
C
4.265
A
100.78***

<Table 3>

High-ranked fashion images and adjectives for Korean actress

Factor Attractiveness Diginity Fashionity Activity Softness
Actress
Young-Ae Lee Like Refined, Elegant Classical, Not Fashionable Independent Tough
Jee-Woo Cho Innocent Neat Feministic, Elegant Natural Soft
Jee-Hyun Jun Pretty, Attractive Romantic, Luxurious Fashionable, Polish Active -
Hae-Gyo Song Pretty Romantic Sportive - Flex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