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 Article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 Vol. 27, No. 2, pp.129-141
ISSN: 1226-0851 (Print) 2234-3768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8
Received 20 Feb 2018 Revised 28 Mar 2018 Accepted 31 Mar 2018
DOI: https://doi.org/10.5934/kjhe.2018.27.2.129

동화를 활용한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개발

김정훈*
원광대학교 생활자원개발연구소, 가정아동복지학과
Development of Consumer Economic Education Program “Rosa, Rosa, Rosa” for Middle School Students
Kim, Jung Hoon*
Institute for Better Living, Dept. of Family and Child Welfare, Wonkwang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Kim, Jung Hoon Tel: +82-638596650, Fax: +82-638597301, E-mail: osu@wku.ac.kr

ⓒ 2018,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All rights reserved.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developing program for consumer economic education that can be utilized in economics education aimed at school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Three children's stories by Vera B. Williams was selected; A chair for my mother, Something special for me, & Music, music for everyone. The reasons these tales were selected and utilized in economics education are; First, they have good quality not only for consumer education but also literarily as picture story book and have beautiful illustrations. Second, consumer economic concept is smoothly included. Third, they have high applicability since teachers can easily get translated ones.

Each activity is proceeded following the process; introducing tales, recalling stories introduced in tales, sharing ideas about related consumer economic concepts, extending shared ideas, and applying activity contents to the real life.

Programs were composed of 6 activities; 'How to save money'& 'We share each other based on story 'A Chair for my mother'. 'The Best Choice' & 'Instead of what I give up' based on story 'Something special for me'. 'I wish to do and I can do', and 'A reward for my labor' based on story 'Music, music for everyone'.

Keywords:

Children's Story, Economic Education, Consumer Education, Vera B. Williams

키워드:

동화활용, 경제교육, 소비자교육, 자유학기제

Ⅰ.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최근 교육에서는 실천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중심의 교육에 대한 요구가 크다. 가정과교과도 마찬가지로 2009년 개정 중학교 가정교과의 특징은 학습자가 가정생활을 통해 접하는 다양한 현상과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통해 당면한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게 함으로써 자립적인 삶과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Park & Choi, 2015).

당면한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는 현대생활에서 경제생활에서의 역량강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가정과 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의 경제생활의 문제에 접근하는 태도와 인식,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은 교과의 중요한 목표가 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에는 거의 대부분 공감하면서도 수업계획상의 내용과 특성의 차이, 교육방법에 대한 문제, 그리고 경제 생활 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교재의 부족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Lee & Lee, 2004; Lee, 2013a). 이런 점에서 동화는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자주 접하고 교육현장과 가정에서 가장 친근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인 (Lee & Chung, 2006)점에 주목할 수 있다. 또한 동화는 우리 삶의 경험과 직접 관련되어 있는 내용들을 간접경험하게 함으로써, 동화 속 내용을 습득하게 하며, 삶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어, 훌륭한 교육 매체로 (Hwang & Kim, 2013; Kim et al., 2010; Park & Kim, 2009) 경제생활 의사결정과 관련된 가정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동화, 특히 그림책은 주로 언어나 문학교육에서 주로 활용하거나 유아나 어린 아이들 교육에서의 활용에 한계를 두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아경제교육 연구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교육에서도 동화의 활용이나 연구 (Lee, 2013a)가 일부 실행되었을 뿐이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경제교육에서는 색동경제센터의 광주 유덕중학교 소비자 경제교육프로그램에서 활용된 예가 발견되었을 뿐, 동화를 교육도구 활용과 관련된 연구는 찾을 수 없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많은 동화나 그림책들은 생활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경제생활이나 경제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들 동화의 경제개념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누거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비자경제 생활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경제적 선택과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길러주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사실 동화라는 점 때문에 유아교육연구자들이 주목하고 있지만 경제개념이나 경제생활에 대한 내용들이 동화를 통해 교육된다고 해서 쉬울 수는 없다. 동화 속 다양한 개념들을 학습하기에 유아는 학습능력과 경제생활 경험에 한계가 있고, 경제 환경이나 일부 경제적 역할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자 경제교육에서 동화의 활용은 유아보다는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의 연령에서 더 적합하다. 소비자나 경제생활교육은 교육 대상자들의 경제적 역할과 생활경험에 따른 경제문제와 환경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경제생활교육을 목적으로 할 때, 초등학생, 중학생들에게 적합한 동화를 훨씬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경제생활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동화 중 베라 윌리엄스의 동화 속에 나타난 경제생활개념과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를 중학교 가정과 수업, 또는 자유학기제와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경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사들이 실제현장에서 활용,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경제적 선택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소비자경제교육의 필요성에는 동의하면서도 프로그램이나 실행도구의 부족으로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가정과 교과 수업에서 관련된 주제 수업에서 독립적으로 활동들을 활용하거나, 자유학기제에서 단기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다.


Ⅱ. 이론적 배경

1. 가정과 교육과 소비자·경제교육

소비자교육은 소비자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여 일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소비행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이다(Kim et al., 2002).

따라서 소비자교육은 전 생애에 걸친 소비자가 시장사회에서 자신의 행복을 위해 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며, 오늘날 개인과 가정의 삶에서 소비-생산활동인 경제적 역할 (소비자, 생산자, 시민) 비중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에서 가정학 교과 내용에서 직간접적으로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그러므로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는 자신들이 살아가는 시장경제에서 소비자, 시민, 노동자로서 책임있고, 성숙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능력을 증대시키는 소비자 사회화의 과정은 현대사회 교육에서 필수적인 주제이다. 또한 이러한 경제적 역할은 생활 속의 습관이고 체험이기 때문에 이러한 능력을 지닌 학생들은 지식을 갖춘 소비자, 책임감 있는 시민, 생산성이 높은 노동자, 현명하고 알뜰한 저축자 및 투자자, 유능한 의사결정자, 그리고 글로벌 경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국제인으로 자라게 된다(Han, 2003). <Table 1>은 기존 연구들에서 이들 교육을 위한 관련 개념들을 정리한 것이다.

Contents or Concepts of Economic and Consumer Education

실제로 중학교 1,2,3학년 가정교과서를 분석한 결과(Park & Choi, 1997), 1학년에서는 가정자원관리와 소비생활이 평균 21.0%, 2학년 교과서에서는 29.4%, 3학년 교과서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8종 교과서 교과영역과 비중에 대해 전학년을 종합 분석하면 가정자원관리와 소비생활은 16.8%로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16.9%, 식생활 33.5%, 의생활 20.3%, 주생활 12.3%였다. 1, 2학년 교과서의 가정자원관리와 소비생활의 내용은 1학년은 자원관리와 활용영역에서 가정자원 활용(27.2%), 자원 관리와 환경문제(34.7%), 자신의 시간과 일관리(37.6%)로 분류되어 있으며 2학년은 소비자 의사결정 주제로 구매원리 및 의사결정(40.3%), 소비자 정보활용(26.9%), 소비자문제 발생과 해결(32.8%)로 구성되어 있어, 소비자 구매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었다. 그런데, 식생활 영역에서 2학년 과정에서 식품의 선택과 fid이용 (식품의 구입과 보관), 3학년 과정에서 식품의 낭비와 쓰레기 문제, 의생활영역에서 2학년의 기성복 구입과 평가, 의복 계획 등은 직간접적으로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항목이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중학교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을 제시했는데 여기에는 소비생활과 관련한 자기관리 능력을 기르는 것이 포함되어 있으며, 청소년의 자기관리, 가족의 이해, 녹색가정생활의 실천, 진로와 생애설계의 내용체계 중 소비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자기관리 영역에서는 소비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상황을 파악하여 주도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을 것, 녹색가정생활의 실천에서는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전반에 걸쳐 환경 친화적인 가정생활 영위능력을 기르며, 이를 위해 식품의 구매부터 소비까지 녹색 식생활을 실천하고 자신의 의복구매부터 관리까지의 친환경적인 의생활을 실천하며, 가족생활에 적합한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주거환경에 대한 태도를 기르는 것을 성취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Park & Choi, 2015).

2. 교육도구로서의 동화

동화는 동심에 바탕을 두고 창작되었거나 구전되어 온 환상적 또는 사실적 산문으로 현실과 환상이 담겨져 있는 문학이며 (Lee, 2001), 어린이가 생애 초기에 경험하는 예술작품으로 이들의 정서적, 언어적, 예술적 자질을 키워줄 뿐 아니라 사회에서 배워야 할 것들에 대한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Ahn & Lee, 2009; Lee & Chung, 2009)

어린이들은 동화를 통해 직접 겪어보지 못한 여러 형태의 삶과 사건, 타인의 삶, 사고들을 접하며 인간의 정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된다. 또한 그림책은 어린이들에게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 주는 장점 뿐 아니라 지속적인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다.(Ahn & Lee, 2009)

특히 문학을 통한 소비자경제교육은 문학의 내용 속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에게 쉽게 이해시키고 재미있게 가르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경제내용이 포함된 문학은 자연스럽게 경제활동에 대한 역할모델을 제공하고 사람들이 직면하는 재화의 선택과 경제문제에 대한 다양한 방법의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Park & Kim, 2009; Hwang & Kim, 2013; Lee & Chung, 2006).

3. 동화를 통한 소비자 경제교육

Lee & Chung (2006)은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기존의 190여 편의 동화 속 경제관련 개념들을 분석한 결과, 직업과 일 24.52%, 소비 19.61%, 화폐 17.69%, 물건구매와 시장개념 16.99%, 희소성 10.33%, 생산 8.06%, 광고 2.80%/ 경제행동실천 50%, 가치인식 31.14%, 합리적 의사결정이 18.86%이며, Lee & Chung(2006)은 총 432권의 국내외 작가의 전체 도서 중 경제를 포함하는 동화는 3.2%, 민주시민은 38.4%, 환경은 13.0%이었으며, 경제주제의 하위개념들로는 용돈관리는 7.1%, 물자절약 28.6%, 상품구입요령 7.1%, 물건관리 및 간수 28.6%, 물품의 생산과정 및 시장의 기능 28.6%라고 밝혔다.

동화를 활용한 경제교육관련 연구들은 동화 속에 나타난 경제개념을 분석한 연구들 (Kim, 2000; ; Kim et al., 2010; Lee & Chung, 2006; Lee & Chung, 2006; Park, 2002; Sim & Lee, 2002)과 학습방법 탐구 및 활용 (Kim & Kim, 2011; Kim, 2003; Lee, 2013a)로 분류될 수 있다. 동화 속 경제개념을 분석한 연구들은 경제개념을 경제개념영역, 경제적 의사결정 영역, 경제 및 금융지식, 경제적 실천영역으로 분류하고 희소성, 소비, 화폐, 직업, 생산, 광고, 재화와 용역, 자원, 구매 및 관리, 합리적 선택, 소득, 저축, 시장, 가격, 사용과 처분, 투자, 기회비용, 보충과 대안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학습방법 탐구 및 활용과 관련된 연구들은 수 개념 증진, 화폐개념 확대, 경제개념 형성 등을 위한 동화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으며, 통합 활동이나 창의적 극놀이 활동들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 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의 사회과 경제개념들은 경제문제, 소비, 직업과 근로, 생산, 시장, 경제체제, 화폐와 금융, 재정, 국제경제, 경제성장이다.

그러나 동화가 유아의 교육도구로 인식되고, 통합활동이나 수업의 융통성이 보다 자유로운 유아교육에서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진데 비해 초등학생들을 위한 경제수업에서 동화활용을 제안하는 연구(Lee, 2013a)는 매우 제한적이다. Lee(2013b)는 사회과 경제수업에서 동화 활용은 지식중심, 내용중심의 교육한계를 극복하고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과정을 촉진할 수 있으며, 교과과정과 적절한 동화의 선정은 교육효과를 높이는 보완 자료로서 경제교육의 장을 넓힐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런데 중학교 이상에서 동화를 소비경제교육에서 활용한 연구는 발견할 수 없었다. 그것은 교육자들이 동화는 어린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한정 짓는 편견에서 비롯된 경향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동화는 근본적으로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고 생활적 요소를 품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연령에 의해 제한되는 교육도구는 아니며, 폭넓은 연령층에서 활용될 수 있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동화를 활용한 예는 광주 유덕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색동경제센터의 프로그램에서 찾을 수 있는데, 부모님의 가계가 자신들의 경제생활과 관련되어 있다는 의미의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에서 ‘힘든 때’ (Hazen, 1983), 용돈관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부자가 되고 싶은 알렉산더’(Viorst 1987)가 활용되었다. 또한 윤리적 소비를 주제로 한 활동중심형 프로그램에서는 공정무역 논의를 위해 ‘생명을 살리는 윤리적 소비 (Jeong, 2010), 재활용과 새활용을 논의하기 위해 ’요셉의 작고 낡은 오버코트가‘(Taback, 1998)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Kim, 2014)


Ⅲ.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1. 선정 동화

어린이 소비자 경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려고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베라 윌리엄스 (Vera B. Williams)의 3편의 연작 그림책인 엄마의 의자(1999), 내게 아주 특별한 선물(2005), 우리들의 흥겨운 밴드(2005)를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 도서는 국내 번역판과 원작 각 3권을 포함하며 이들은 다음과 같다;

  • · 베라 B. 윌리엄스 (최순희 역). (1999). 엄마의 의자. 서울; 시공주니어
  • · 베라 B. 윌리엄스 (최순희 역). (2005). 내게 아주 특별한 선물. 서울; 느림보
  • · 베라 B. 윌리엄스 (최순희 역). (2005) 우리들의 흥겨운 밴드. 서울; 느림보.

2. 동화 내용 소개

로사 시리즈의 첫 권이라 할 수 있는 ‘엄마의 의자 (A Chair for My Mother)’는 1년 전 화재로 집과 가구들을 모두 잃은 로사와 엄마, 할머니가 일을 하거나 절약을 해서 큰 병에 돈을 모아 엄마와 할머니가 편히 쉴 수 있는 푹신한 의자를 사는 이야기이다.

로사 시리즈의 두 번째 권이라 할 수 있는 ‘내게 아주 특별한 선물 (Something Special for Me)’은 로사의 생일을 맞아 지난 번 엄마의 의자를 산 후 다시 모은 큰 병 속 동전들을 생일선물을 사는데 쓰기로 하고 로사가 원하는 생일선물을 사기위해 여러 가게들을 돌아보며 선물을 고르는 이야기로 정말 진정으로 원하고, 힘들게 모은 돈을 쓸 가치가 있는 것을 선택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로사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인 ‘우리들의 흥겨운 밴드(Music, Music for Everyone)’는 로사가 생일선물로 선택한 아코디언을 연습하고, 친구들과 밴드를 만들어 친구 어머니 가게의 파티에서 음악을 연구하여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돈을 버는 이야기이다.

3.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서 ‘로사시리즈’의 유용성

현재 시장에는 소비자 경제교육을 목적으로 한 ‘경제동화’ 책들이 많이 출판되었다. 이러한 책들은 대개 많은 그림을 포함하거나 캐릭터를 바꾸어 경제개념을 설명하는데 이렇게 캐릭터가 어린이나 동물로 바뀐다거나 그림이나 만화로 설명된다고 해서 경제개념이 어린이들에게 쉽게 이해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이런 경우 아이들은 놀이보다는 수업으로만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에 동화가 주는 교육효과를 기대하는 데 한계가 있게 된다.

이런 점에서 베라 윌리엄스의 연작동화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소비자 경제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동화라고 판단되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정되었다.

첫째, ‘로사 시리즈’는 그림동화 그 자체로서 문학적으로 우수했기 때문이다. 문학적으로 우수한 동화는 어린이들이 질리지 않고, 여러 번 읽을 수 있고, 이해도가 좋으며, 다른 교육주제와도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로사 시리즈'인 엄마의 의자, 내겐 특별한 선물, 흥겨운 밴드의 저자인 베라 B. 윌리엄스 (Vera B. Williams)는 주로 가족, 이웃, 친구, 동료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돈이나 물질적인 가치보다는 여럿이 함께 사는 즐거움이나 사람들 간의 따스한 정을 다루고 있어 연령에 관계없이 진한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작가는 「엄마의 의자」(1982년) 「한 번만 더, 한 번만 더, 한 번만 더」(1991년)로 칼데콧 아너상을 수상했다.

둘째, ‘로사 시리즈’는 소비자경제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제개념이 자연스럽게 포함되어 있었다. 어린 학생들에게 교육은 경제개념을 학문적으로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로사 시리즈’는 로사의 가족들과 로사의 생활이야기로 다양한 경제생활과 경제생활 의사결정, 경제적 역할 등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동화 속 이야기에서 소비자경제교육을 위한 다양한 접근과 주제를 선택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셋째, ‘로사 시리즈’는 그림책 형태로서 글로만 이루어진 작품들에 비해 읽는데 시간이 적게 걸리므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함께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수업을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시간상으로나 심리적으로 교사와 학생들에게 부담이 적다. 또한 학생들이 어린 시절 읽었을 가능성도 있어 내용적으로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

넷째, 로사 시리즈는 그림책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내용적으로 주인공의 연령이 교육대상 연령과 비슷하여 학생들이 내용을 공감하는데 무리가 없다.

다섯째, 교사들이 쉽게 구할 수 있었다. 이들 시리즈는 한국에서 출판되어 도서관이나 집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어 교육도구로서 활용이 쉽다.

4. 교육프로그램 구성

‘로사 시리즈’에서는 다양한 소비자·경제관련 개념과 내용들이 포함될 수 있어 다양한 교육의 주제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것을 한꺼번에 이야기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 속에서 아이들이 간접 체험으로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경제생활에서의 역할과 문제해결 능력을 고양시키는 것이 동화를 활용하여 교육할 때, 소비자·경제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동화에 따라 두 개씩의 활동으로 총 6개, 그리고 통합적인 2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소비자경제교육 프로그램 ‘Rosa, Rosa, Rosa'를 개발하였다<Table2>. 이는 2011년 교육부의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진로와 생애설계 내용체계 중 ‘소비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상황을 파악하여 주도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성취기준(Park & Choi, 2015)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소비-경제생활에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Program and Activities

본 프로그램 속 활동들은 동화를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며, 활동 속에서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을 찾아내고, 주제와 관련된 개념을 동화 내용을 통해 이해하며, 확장활동을 통해 실천적 활용을 시도하는 형태로 계획되었다.

1. 활동명 : “저축은 어떻게?”

활동목표;

  • ● 저축은 쓰고 남은 돈이 아니라 미리 계획된 행동임을 안다.
  • ● 저축하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한다.
  • ● 저축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하는 것임을 안다.
  • ● 저축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대상동화; 엄마의 의자 (A Chair for Mother)

활동 관련 동화 내용(쪽);

나는 언제나 그 돈의 절반을 유리병에 넣습니다.(1p)/ 커다란 유리병에 동전을 가득 채우려면 무척 오랜 시간이 걸리겠죠? 엄마는 팁으로 받은 잔돈을 모두 꺼내어 ... 우리는 동전을 몽땅 병에 집어 넣지요. 동전들은 하나도 남김없이 유리병 속으로 들어갑니다.(3p)/ 할머니는 ... 이런 것들을 싸게 살 때마다, 남은 돈을 모아 두었다가 병에 넣으십니다.(5p)/ 병이 가득 차면, 우리는 그 돈을 몽땅 꺼내서 의자를 사러 갈 겁니다. (7p)/ “와아, 어느 새 꽉 찼네”(19p)

중심 주제; 저축

사회과 교육과정 상 경제개념 영역; 소비

가정과 교육과정 관련 영역; 자원의 활용과 관리-가정자원의 뜻과 활용, 가정자원의 관리 (돈관리)

동화 속 이야기 회상하기;

로사네 가족은 돈을 모아서 무엇을 하려고 했나?/ 소파가 필요한데 로사네 가족은 왜 지금 소파를 사지 않나?/ 가족은 어떻게 소파를 살 수 있었나?/ 가족은 어떻게 돈을 모았나? / 어떤 돈을 병에 넣었나?

경제생활 이야기 나누기;

저축이란 무엇인가?/ 저축목표란 무엇인가?/ 저축과 지출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어려운가?/ 사람들은 왜 저축하는 것을 더 어려워하나?/ 사람들은 지금이든 앞으로든 돈을 마음대로 쓸 수 없기 때문에 돈을 저축해야 한다. 그렇다면 저축을 실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이제 병이 다 비어버렸다. 이 가족은 이 병을 어떻게 할까?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할까? 생각을 나누어 봅시다.

이야기 나누기 확장;

사람들은 왜 저축을 할까? 여러분의 생각은?/ 돈을 병에 모아두는 것보다 더 좋은 장소는?/ 은행은 돈을 저축하는데 안전한 장소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저축의 기회비용은 무엇인가?/ 지출의 기회비용은?

활동내용 실생활 적응해보기; 목표 저금통

  • ● 각자 자신이 사고 싶거나 하고 싶은 일을 정하고, 병을 마련한다.
  • ● 병에 자신의 목표와 달성해야 할 날짜, 목표금액을 써서 붙인다.
  • ● 저축을 실행하고, 목표를 달성한다.
2. 활동명 : “서로 돕는 우리”

활동목표;

  • ● 우리는 주위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받으며 상호의존하고 살고 있음을 안다.
  • ● 서로 돕는 것은 힘든 일을 이겨나가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안다.
  • ● 서로 협력하는 것은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힘이 된다는 것을 안다.
  • ● 서로 협력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대상동화; 엄마의 의자 (A Chair for Mother)

활동관련 동화 내용(쪽);

한동안 아이다 이모와 샌디 이모부 집에서 지냈어요.(13p)/ 이웃 사람들이 피자와 케이크와 아이스크림을 가지고 찾아왔습니다. 또 여러 가지 살림살이도 갖다 주었습니다. 길 건너 앞집에서는 식탁과 의자 세 개를 갖다 주었고요, 옆집 할아버지는 자식들이 어렸을 적에 쓰던 침대를 주셨습니다. 우리 할아버지는 아름다운 양탄자를 가지고 오셨습니다. 샐리 이모는 하얀 바탕에 빨간 무늬가 있는 커튼을 만들어 주셨습니다.(14p)/ 조세핀 아줌마는 냄비와 프라이팬, 그리고 은그릇과 접시들을 갖다 주셨습니다. 내 사촌은 자기 곰인형을 내게 주었지요. (15p)/이모와 이모부는 곧장 트럭을 몰고 달려와 의자를 집까지 실어다 주셨습니다(15p)

중심 주제; 상호의존, 나눔

사회과 교육과정 상 경제개념 영역; 경제체제

가정과 교육과정 관련 영역; 자원의 활용과 관리-가정자원의 뜻과 활용, 가정자원의 관리

동화 속 이야기 회상하기;

이야기 속에서 사람들이 서로 돕는 모습을 찾아보자/ 로사네 가족들은 어떻게 서로 돕고 있나?/ 동네 사람들은 왜 로사네 가족들을 도와주었나?/ 동네 사람들은 어떻게 도왔으며, 어떻게 서로 가진 것을 나누었나?; 누가, 언제, 어떻게, 왜?/ 도움을 받아 로사네 가족은 어떻게 될까? 이야기 내용에서 찾아보자

경제생활 이야기 나누기;

사람들은 왜 서로를 돕나? 여러분의 생각은?/ 사람들은 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가? 여러분의 생각은?/ 사람들이 서로를 도우면 (자신들이 가진 것을 나누면) 무엇이 좋을까요?/ 다른 사람을 도운/ 나눔을 실천한 예는 무엇이 있나요?/ 나눔을 받은 예는 무엇이 있나요?/ 사람들은 무엇을 나누나요? / 우리가 돈을 나누는 것은 어떤 뜻인가? 우리는 무엇을 포기해야 하나? 돈을 나누는 것에 대한 기회비용은 무엇인가?/ 보통 우리는 어떤 물건들을 나누나?

활동내용 실생활 적응해보기; 나눔장터나 봉사프로그램 참여하기;

  • ● 나눔장터에 참여하거나 아름다운 가게에 물품을 기부하거나, 친척이나 친구, 주위 동생에게 물려주기 위해서 자신이나 가족의 물건 정리하고 실천한다.
  • ● 물건 뿐 아니라 자신의 노력과 시간을 기부할 수 있는 봉사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3. 활동명 : “제일 좋은 선택”

활동목표;

  • ● 선택은 내가 들이는 비용과 그것으로부터 얻는 이익을 비교하여 가장 이익이 많은 것을 고르는 것이 경제적임을 안다.
  • ● 비용은 화폐 뿐 아니라 시간, 노력, 그리고 마음도 포함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 ● 선택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구와 자원을 파악하고, 대안들을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활동자료; 내겐 아주 특별한 선물 (Something Special for Me)

대상동화; 의사결정 (선택)

사회과 교육과정 상 경제개념 영역: 경제문제, 소비

가정과 교육과정 관련 영역; 자원의 활용과 관리-가정자원의 뜻과 활용, 가정자원의 관리/ 현명한 소비생활 - 구매의사결정

활동 관련 동화 내용(쪽);

"로사야, 꼭 네 마음에 드는 것을 사야 한다."(9p)/ 나는 무얼 살 건지 벌써 결정했어요.(11p)/ 롤러스케이트를 파는 가게로 갔지요.(11p)/ 가게에서 롤러스케이트를 골라 신고 이리저리 타 보았어요.(11p)/ 내 친구 레오라와 제니, 매는 다 롤러스케이트를 가지고 있지요. 나도 정말 롤러스케이트를 사고 싶었어요.(11p)/ 백화점으로 갔어요. 어린이옷을 파는 층까지 올라갔어요.(13p)/ 원피스를 입어 보았어요. 샌들도 신어보고 모자도 써 보았어요.(13)/ 정말 내가 꼭 사고 싶은 게 이것일까?(13)/ 내가 진짜로 갖고 싶은 건 바로 이 배낭이었어요.(15p)/ 유리병에 모았던 돈으로 사고 싶은 것이 정말 배낭일까?(15p)/ 뭘 사야 할지 모르겠어. 이러다가 영영 아무것도 사지 못할 거 같아.(17)/ 악기점에 갔어요. 그곳에는 커다란 아코디언들이 참 많았어요.(27p)/ 그 아코디언들은 값이 너무 비쌌어요.(27p)/ 그 아코디언은 새것이 아니라서 다른 것들보다는 값이 훨씬 쌌지만,(27p)

동화 속 이야기 회상하기;

로사네 가족은 돈을 모아서 무엇을 하려고 했나?/ 로사는 왜 스케이트, 옷과 신발, 텐트와 배낭 가게를 둘러보았나?/ 로사가 갖고 싶었던 것들은?/ 왜 그것들을 갖고 싶었나?/ 왜 모두 사지 않았나?/ 그렇게 다 좋은데 왜 그것들을 사는데 주저했나?/ 로사의 문제는 무엇인가?/ 결국 로사는 무엇을 샀나?/ 왜 아코디온을 선택했나?

경제생활 이야기 나누기;

우리는 왜 선택(의사결정)을 해야 하나?/ 의사결정을 잘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나?/ 로사가 아코디온을 선택하게 된 과정을 ‘의사결정과정’에 따라 이야기해보자./ ‘나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나의 입장에서 대안에 대한 평가를 한다. 사람마다 선택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선택이 나올 수 있다. 단, 자신이 가능한 대안들을 조사하고, 합리적으로 평가했는가가 중요하다.

활동내용 실생활 적응해보기; 선택상황 비교표 만들기

  • ● 선택이 필요한 상황을 가정하고 (예; 숙제와 게임하기, 자신의 생일선물 사기, 어버이날 선물하기 등) 장점과 단점 표를 만들고 가장 좋은 선택을 해본다.
4. 활동명 : ‘그것을 포기한 대신’

활동목표;

  • ● 내가 가진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안다.
  • ● 모든 것을 다 사거나 다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 ● 어떤 것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 ● 얻은 것은 포기한 것들보다 스스로 더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대상동화; 내겐 특별한 선물 (Something Special for Me)

중심주제; 기회비용

사회과 교육과정 상 경제개념 영역: 경제문제, 소비

가정과 교육과정 관련 영역; 자원의 활용과 관리-가정자원의 뜻과 활용, 가정자원의 관리 (돈관리)/ 현명한 소비생활 - 구매의사결정, 소비자정보활용

활동 관련 동화 내용(쪽);

"로사야, 꼭 네 마음에 드는 것을 사야 한다."(9p)/ 내 친구 레오라와 제니, 매는 다 롤러스케이트를 가지고 있지요. 나도 정말 롤러스케이트를 사고 싶었어요.(11p)/ 갖고 싶었지만, 유리병에 모았던 돈으로 사고 싶지는 않았어요.(11p)/ 원피스를 입어 보았어요. 샌들도 신어보고 모자도 써 보았어요.(13)/ 정말 내가 꼭 사고 싶은 게 이것일까?(13p)/ 사고 싶긴 했지만, 유리병에 모았던 돈으로 살 만큼 특별한 선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13p)/ 내가 진짜로 갖고 싶은 건 바로 이 배낭이었어요.(15)/ 유리병에 모았던 돈으로 사고 싶은 것이 정말 배낭일까?(15p)/ 악기점에 갔어요. 그곳에는 커다란 아코디언들이 참 많았어요.(27p)/ 그 아코디언들은 값이 너무 비쌌어요.(27p)/ 그 아코디언은 새것이 아니라서 다른 것들 보다는 값이 훨씬 쌌지만, (27p)/ 나는 그 아코디언을 꼭 사고 싶었어요.(27p)

동화 속 이야기 회상하기;

  • ● 로사가 아코디온을 선택했기 때문에 무엇을 사지 못했나?/ 만일 로사가 스케이트를 샀다면 무엇을 사지 못할까?/ 만일 옷과 신발을 산다면 무엇을 사지 못할까?/ 만일 텐트와 배낭을 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로사는 원하는 것들이 많았는데 왜 사는 것을 고민했나?/ 로사는 왜 중고 아코디온을 샀나?

경제생활 이야기 나누기;

  • ● 기회비용이란?/ 선택을 할 때 우리는 왜 기회비용을 생각해야 하나?/ 다양한 선택이 있는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했는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자.

활동내용 실생활 적응해보기: 선택상황에서 기회비용 찾기

  • ● 활동3에서의 비교표에서 선택을 했을 때의 기회비용이 무엇인지, 자신이 마지막으로 선택한 것이 다른 선택을 포기할 만큼 중요하고 가치가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5. 활동명 : “내가 하고 싶고, 내가 할 수 있는”

활동목표;

  • ●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는데 그것이 생산의 요소임을 안다.
  • ● 인간자원은 배움을 통해서 커진다는 것을 안다.
  • ● 사람들은 자신의 독특한 인간자원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안다.

대상동화; 흥겨운 우리들의 밴드 (Music, Music for Everyone)

중심주제; 인간자원

사회과 교육과정 상 경제개념 영역: 직업과 근로, 생산

가정과 교육과정 관련 영역; 자원의 활용과 관리-가정자원의 뜻과 활용, 가정자원의 관리 (지식, 기술, 능력관리)/ 나의 생활관리

활동 관련 동화 내용(쪽);

할머니와 엄마가 그 의자에 나란히 앉아 내가 연습하는 것을 듣곤 하셨지요.(4p)/ 할머니의 화분에 물을 주고, 크리스마스 선인장 꽃이 피었나 살펴보기도 하지요.(6p)/ 레오라는 북을 치고, 매는 플루트를 불어요. 제니는 바이올린을 켜고, 나는 아코디언을 연주하지요.(7p)/ 친할머니는 나만한 아이였을 때부터 파티나 결혼식에서 아코디언을 연주하셨대요.(14p)/ 기타를 잘치는 아이다 이모가 우리의 연습을 도와주셨어요.(18p)/ 50년 전 그날, 동네 모퉁이에 처음으로 가게를 여셨대요.(22p)

동화 속 이야기 회상하기;

  • ● 로사는 왜 아코디언을 샀나? (아코디언을 연주하던 아저씨처럼 연주하고 싶어서)/ 아코디언을 연주하기 위해 로사는 어떻게 했나?/ 로사 친구들은 어떤 악기들을 연주할 수 있나?/ 아줌마는 왜 로사네 악단을 고용했나?/ 로사와 로사 친구들은 어떤 능력이 있나?/ 로사 이모는 어떤 기술이 있나?/ 레오라 엄마는 어떤 기술(능력)이 있나?/ 로사 엄마는 어떤 기술(능력)이 있나?

경제생활 이야기 나누기;

  • ● 인간(적)자원(human resources)이란?/ 동화 속 인간자원은 누구들인가?/
  • ● 어떻게 더 일을 잘 할 수 있나요? 로사와 친구들은 연주를 더 잘 하기 위해 어떻게 했나요?/ 사람들은 왜 일을 하나?/ 사람들은 일하는데 필요한 이런 기술들을 어디서 배우나?/ 어린이도 인간자원이 될 수 있나?

활동내용 실생활 적응해보기; 나와 친구의 인간(적)자원(자본) 맞추기

■ 자신이나 친구의 인적 자원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몸짓을 통해서 서로 알아맞히기를 하고, 이런 인적 자원들이 어떤 직업과 잘 맞을 까를 서로 이야기 눠 본다. 또 이런 인적자원을 더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이야기 나눠 본다.

6. 활동명 : “내가 한 일에 대한 대가와 직업”

활동목표;

  • ● 내가 일을 해서 대가로 소득을 얻을 수 있다.
  • ● 내가 일을 해서 소득을 얻으려면 내가 일을 해주었으면 하고 고용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 나는 고용주가 소득을 지불할 만큼 만족스러운 작업을 해야 한다.

대상동화; 흥겨운 우리들의 밴드 (Music, Music for Everyone)

중심 주제; 인간자원 (인간자본)

사회과 교육과정 상 경제개념 영역; 소비, 생산

가정과 교육과정 관련 영역; 자원의 활용과 관리-가정자원의 뜻과 활용, 가정자원의 관리 (시간, 돈관리)

활동 관련 동화 내용(쪽);

친할머니는 나만한 아이였을 때부터 파티나 결혼식에서 아코디언을 연주하셨대요. 사람들이 돌아가고 나면, 탁자 위에는 할머니에게 주고 간 팁이 가득했대요.(14p)/ 우리 밴드에게 처음으로 일거리를 준 사람은 네오라의 엄마였어요.(22p)/ 늦은 밤 마침내 파티가 다 끝나고 함께 대문을 나설 때, 레오라의 엄마가 레오라의 주머니에 수고비가 든 봉투를 넣어 주셨어요.(32p)/ 우리는 수고비로 받은 돈을 나눴어요. 우리 넷은 똑같이 나누어 가졌지요.(33p)

동화 속 이야기 회상하기;

로사네 악단이 생산하는 것은 무엇인가?/ 로사네 악단이 생산한 것은 재화인가? 서비스인가?/ 로사네 악단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로사 친할머니는 젊어서 어떻게 돈을 벌었나?/ 로사 친할머니의 어떤 점 때문에 사람들은 돈을 주었을까?

경제생활 이야기 나누기;

소득이란 무엇인가?/ 소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소비(지출)란 무엇인가?/사람들이 쓰는 지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로사가 돈을 번 방법은?/ 사람들은 어떻게 소득을 얻을 수 있나?/ 로사와 친구들은 번 돈을 어떻게 쓸 생각인가?/ 사람들은 소득을 어떻게 사용하나?

활동내용 실생활 적응해보기; 일자리 광고와 일자리 찾기

  • ● 집에서 홈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한 일자리 찾기 광고를 만든다.
  • ● 학교 또는 교실에서 해야 할 일에 대해 광고를 내고, 고용주(교사 또는 정해진 학생)와 고용인의 역할을 정하고 일자리와 일할 사람 찾기를 위한 인터뷰와 고용결정회의에 대한 역할극을 한다.

V. 결론 및 활용제안

베라 B. 윌리암스의 ‘로사 시리즈’ 3편의 동화에서는 개인의 다양한 경제생활 관련 개념들과 역할들, 그리고 그와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을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총6개의 활동 (저축은 어떻게?, 서로 돕는 우리, 제일 좋은 선택, 그것을 포기한 대신, 내가 하고 싶고, 내가 할 수 있는, 내가 한 일에 대한 대가와 직업)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가능하며, 1차시 당 시간은 학생의 연령에 따라 45분-90분정도 배정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그램 대상 연령과 수준,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교사는 시간을 조정하거나 한 프로그램을 여러 회기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다.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다양한 상황을 사례로 활용하고 토의 활동을 첨가할 수 있다.

프로그램 속 활동의 순서는 3편의 동화를 모두 활용할 경우는 이야기의 흐름이 연속적이므로 활동1에서 활동6까지 활동의 순서를 이야기 순서를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한 동화의 활동은 순서를 바꾸어도 관계없다.

본 프로그램은 교사가 수업 중 활동의 개념들에 따라 연관된 수업에서 주제의 이해를 돕기 함께 활용될 수 있으며, 동화 속 문장에서 경제생활개념을 찾으면서 현실생활 속 의미를 경험할 수 있고, 앞으로 더 높은 수준의 개념적 이해를 위한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방과 후 수업이나 교사의 자유활용시간에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서 역할놀이나 창의적 글쓰기 등 다양한 활동들과 함께 통합적인 활동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예; 의사결정 과정을 동화로 만들어보기, 의사결정 가족회의 역할극 등). 문학을 활용한 교육에서는 특히 통합적 접근이 아이들에게 학문중심의 구조화된 교육을 지양하고 흥미와 친근함을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한다는 것 (Youn & Kim, 2005; Lee & Park, 2008)이 일반적인 주장이다. 동화를 활용하여 경제생활 속에서 자신들이 해야 할 경제적 역할과 경제적 문제와 경제환경에 대한 관심,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방식을 통합적 활동을 통해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어린 세대들의 경제생활에 대한 태도와 역할, 가치관 등을 확립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은 앞으로 연구자들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실제로 교사들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은 많은 부담이 따르는 일이고, 그것이 경제생활에 대한 교육을 활성화하는데 한계점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 이들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되며 이 때 동화는 훌륭한 교육도구로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교육 효과가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연구자들은 소비자 경제교육을 위해 동화적으로 부족한 교육동화에 의존하거나 집착하기보다 주제 이전에 글과 그림이 좋은 동화들을 찾아내고, 그 속에서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을 찾아내고 활용하며, 더 나은 활용 방법들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연구자들은 앞으로 이런 동화를 찾아내고, 그들 동화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소비자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경제교육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는 동화를 찾아내고,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중등학교 가정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소비자 경제교육에서 동화의 활용성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현장교육에 적용하고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앞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현장교육에서 적용하여 실증적 효과를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2017년 원광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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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Contents or Concepts of Economic and Consumer Education

Researchers Economic Concepts
Middle School Curriculum (Home Economics) Utilizing and Managing Resources Family Resources, Management of Family Resources (Money, Time, Skills, Knowledge, Energy), Management of my own Life, Protection and save of Environment
Wise Consumption Decision Making of Purchasing, Utilization of Consumer Information, Consumer Right, Responsibility, and Protection
Bae, Y.J. & Kim, K.O (2000) Consumer Information, Buying Decision, Financial Management, Consumerism
Kim etc. al. (2003) Money, Decision Making, Earning, Saving, Giving & Sharing, Spe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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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athan, J. (2016) Meaning of Money, Value of Money, Allowance, Money Management, Saving, Investing, Spending, Donation and Voluntary Activity, Giving Opportunity for Knowing Economy
Suiter, M.C. & etc. al (2005) Wise Decision Maker, Smart Consumer, Productive Worker, Responsible Citizen, Considerable Saver, Participant of the World Economy.
Financial Fitness K-2 Grade Earning Income, Spending, Saving, Credit, Money Management
3-5 Grade Earning Income, Saving, Spending and Credit, Money Management
6-12 Grade Economic Way of Thinking, Earning Income, Saving, Spending and Using Credit, Money Management
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 K-4 Grade Scarcity, Choice, Opportunity cost, Cost-Benefit Analysis, Economy Systems, Incentive, Trade,, Import and Export, Specialization, Division of Labor, Productivity, Market, Price, Supply and Demand, Competetion, Bank, Financial Institution, Ownership, Business, Money, Money Supply, Income Distribution, Entrepreneurship, Risk, Interests, Taxes, Investment, Human Capital, Economic Growth, Role of Government, Inflation, Unemployment
5-8 Grade (K-4 Concepts) and GNP
9-12 Grade (K-4 Concepts), (5-8 Concepts) and Interest Rate, National Trade, National Budget, Financial Polity, Monetary Policy

<Table2>

Program and Activities

Based on Title of Lesson Main topic Extended Activities
A Chair for My Mother How to Save? Saving ● Piggy Bank for Goal
We Help Each Other Interdependence (Sharing) ● Participation to Flee Market
● Participation to Volentary Work
Something Special for Me Best Choice? Decision Making ● Decision Making Table
● Searching for Opportunity Cost
Instead of Opportunity Cost what I give up Opportunity Cost
Music, Music for Everyone What I wish to do? and What I can do? Human Capital ● Picturing My Human Capital
● Knowing Human Capital of Friends
A Reward for My Labor Income ● Making Advertisement for My Job
● Role Playing Employer and Employee